금투업계, 신뢰회복 윤리경영 약속…"랩·신탁 불건전관행 근절"

입력 2023-12-18 15:00  

금투업계, 신뢰회복 윤리경영 약속…"랩·신탁 불건전관행 근절"
금투협회 주최로 CEO들 모여 선포문 발표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송은경 기자 = 금융투자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이 18일 한 자리에 모여 올 한해 일어난 증시 내 불미스러운 사건·사고들을 반성하며 윤리경영을 약속했다.
금융투자협회는 이날 오후 여의도 금투센터빌딩에서 '금융투자업계 신뢰 회복을 위한 윤리경영 선포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증권·자산운용·부동산신탁 등 금투업계 각 업권별 CEO 30여명이 참석했다.
금투협은 "이번 행사는 업계가 올해 발생한 일련의 사건·사고로 훼손된 업계의 신뢰를 스스로 회복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올해 차액결제거래(CFD) 서비스를 악용한 '라덕연 주가조작 사건', '영풍제지 미수금 사태' 등 금융소비자 신뢰를 흔들만한 사건·사고들이 잇단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업계는 ▲ 내부통제 역량 강화 ▲ 건전한 영업문화 조성 ▲ 사회적 책임 등 크게 세 가지 부문에서 구체적 윤리경영 실행방안을 제시한 선포문을 내놨다.
특히 전날 금융감독원이 채권형 랩어카운트와 특정금전신탁 관련 '돌려막기'로 고객 손익을 다른 고객에 수천억 원씩 전가한 증권사 위법 관행을 발표함에 따라 업계는 "랩·신탁 불건전 영업 관행 근절을 위한 내부통제 강화"를 약속했다.
또 공매도 주문 수탁자로서 불법 공매도 근절 방안의 철저한 이행과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모니터링·유관기관 협력 확대 등을 약속했다.
아울러 예탁금 이용료와 신용융자 이자율 등의 합리적 산정체계 구축,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프로그램 운용 등 대체자산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건전한 영업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유석 금투협회장은 "금융사고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역량 강화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업계 스스로의 개선 의지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공정 금융·상생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