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바이든, 낮은 지지율에 갈수록 좌절…참모들에 대책 요구"

입력 2023-12-19 00:41  

WP "바이든, 낮은 지지율에 갈수록 좌절…참모들에 대책 요구"
지지층엔 "아직 대선까지 거의 1년 남아…여론조사 무시하라"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낮은 지지율에 갈수록 좌절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백악관에서 연례 칠면조 사면 행사를 마친 뒤 가장 가까운 참모들을 불러 모아 자신의 지지율에 대해 엄중하게 이야기했다.
그는 지지율이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저조하다면서 참모들과 선거팀이 이에 대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고 했다.
또 미국 경제가 성장하고 실업률이 감소하는데도 자신의 경제 메시지가 지지율을 개선하는 데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불평했다.
WP는 바이든 대통령과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지난 수개월간 참모들과 친구들에게 낮은 지지율, 그리고 바이든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뒤처지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좌절감을 표했다고 전했다.
WP가 올해 11∼12월에 진행된 여론조사 17개의 평균을 집계한 결과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38%, 부정적 평가가 58%로 나타날 정도로 현재 상황이 좋지 않다.
특히 올해 81세인 바이든 대통령의 나이가 계속해서 약점으로 지목되고 있다.
앤드루 베이츠 백악관 부대변인은 WP에 보낸 성명에서 "우리는 대통령의 사적 대화를 어떤 방식으로든 논하지 않는다"며 "대통령과 퍼스트레이디는 정기적으로 수석 참모들을 만나 업데이트하고 계획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11월 모임 이후에도 바이든 대통령은 대부분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따라잡지 못했고, 특히 대선 결과를 좌우할 격전지에서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민주당에서는 바이든 대통령과 선거팀이 전략을 바꿔야 하는 게 아니냐는 논의가 있으며, 내년 대선과 함께 치르는 총선에서 고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민주당 정치인들은 바이든의 낮은 지지율 때문에 피해를 볼까 우려하고 있다.
경합주인 미시간주에서 상원의원 선거에 출마한 얼리사 슬롯킨 하원의원은 지지자들에게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면 자기가 선거에서 질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고 WP는 전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 측은 바이든 대통령이 2020년 민주당의 대선 경선에서 조기 경선지인 아이오와주와 뉴햄프셔주에서 지자 다들 바이든의 도전이 이미 끝났다고 선언했음에도 바이든이 결국 민주당 후보로 선출돼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지적한다.
이들은 아직 선거까지 거의 1년이나 남았고 여론조사는 선거 결과 예측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공개적으로 지지자들에게 여론조사 결과를 무시하라고 한다.
바이든 대통령의 선거자금 모금이 순조로운 것은 긍정적이다.
통상 4분기는 주요 명절인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가 있어 모금이 쉽지 않지만 바이든 대통령 측은 4분기 목표인 6천700만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낙관한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