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전망] 美 대선에 전세계 주목…글로벌 새판짜기 예고

입력 2023-12-26 07:11  

[2024전망] 美 대선에 전세계 주목…글로벌 새판짜기 예고
11월5일 미국 대선, 바이든 vs 트럼프 리턴매치 유력…68년만 전·현직 맞대결
한반도 정책도 지각변동 맞나…트럼프, 큰 변화 불가피 - 바이든, 동맹·한미일 공조 중시 견지
대만·러·인도·이란·유럽 등 전세계 50개국서 줄잇는 대선·총선…"민주주의 슈퍼볼"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2024년은 글로벌 정치의 새 판이 짜여지는 대격동의 해로 기록될 전망이다.
미국을 비롯해 약 50개 국가에서 연쇄적으로 대통령 선거나 총선이 치러지면서 세계 권력 지형도가 새로 그려지게 되기 때문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 같은 상황을 '전례없는 투표 축제'로 규정한 뒤 미국 최대 스포츠 이벤트인 슈퍼볼에 빗대 '민주주의 슈퍼볼'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대결 구도가 유력시 되는 내년 11월5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한반도 정책에도 지각변동이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전세계적 정치·안보 지형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바이든 vs 트럼프'…11월 미국 대선, 리턴 매치 성사 유력
공화당은 1월 15일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에 이어 23일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예비선거)를 시작으로 경선전에 들어간다.
민주당은 2월 3일 사우스 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를 첫 경선으로 공식 결정했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제일 먼저 프라이머리를 실시해온 뉴햄프셔주가 1월 23일이를 강행하겠다고 선언해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사우스캐롤라이나를 첫 경선지로 제안한 바이든 대통령은 뉴햄프셔주에는 후보등록조차 하지 않아 투표용지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양당 후보들의 경쟁은 가장 많은 주에서 동시에 경선이 실시되는 오는 3월 5일 '슈퍼 화요일'을 거치며 그 대세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별로 대선 후보 경선을 마치면 공화당은 오는 7월 중순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민주당은 8월 중순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각각 전당대회를 열고 당 대선 후보를 최종 선출한다.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의 막이 오르게 되는 셈이다.
예상대로 민주당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공화당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각각 후보로 확정된다면 두 사람은 지난 2020년 대선에 이어 리턴 매치를 벌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지난 1956년 당시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과 애들레이 스티븐슨 전 대통령의 대결에 이어 68년만에 전현직 대통령이 맞붙게 된다.
공화당의 경우 일찌감치 트럼프 전 대통령의 독주 구도가 형성된 가운데 최근 상승세를 보이며 추격에 나선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의 경우 트럼프 집권시 부통령 후보로도 거론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팬데믹에 뒤이은 공급망 붕괴와 높은 인플레이션 탓에 집권 초반부터 지지율 하락으로 고전해왔다.
이런 와중에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침공으로 발발한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고,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이후 진보층을 중심으로 내부 지지층 이탈까지 이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미국 역사상 최고령인 81세 나이로 재선 도전에 나서면서 '고령 논란'까지 겹쳐 대선 가도에 발목을 잡고 있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국가기밀 유출 및 불법보관, 성 추문 입막음 등과 관련해 4차례에 걸쳐 91개 혐의로 형사 기소되면서 '사법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다.
또 지난 2021년 1월 6일 발생한 극렬 지지자들의 의회폭동 사태와 관련, 내란 선동 등 책임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일부 주에서 그의 대선 출마 자격을 문제 삼으며 법적 다툼을 벌이는 것도 백악관 재입성에 장애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콜로라도주가 대선 출마 자격이 없다는 첫 판결을 내린 상태로, 공은 연방대법원으로 넘어가게 됐다.
바이든 대통령도 공화당이 다수인 하원이 차남 헌터 바이든 의혹 관련 탄핵조사를 추진하는 등 두 사람 모두 사법리스크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두 전현직 대통령간 가상 대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체로 우위를 보이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어 향후 추이에 관심이 집중된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전국단위 504개 여론조사를 평균한 결과 양자 가상 대결 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 45.5% 지지율로 바이든 대통령(43.0%)을 2.5%포인트 앞섰다.
미국 대선은 주별로 후보 득표율에 따라 선거인단을 선출하고, 이들 538명의 선거인단이 다시 대통령 후보에게 투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또 대부분의 주에서 한 표라도 더 많이 득표한 후보가 그 주의 선거인단을 모두 차지하는 승자독식제를 택하고 있어 선거 때마다 표심이 요동치는 경합주(스윙스테이트)의 선택이 선거승패를 결정할 전망이다.
최근 경합주만을 대상으로 한 가상대결 여론조사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을 오차범위를 넘나들며 앞서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측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의미있는 득표력을 지닌 제3후보가 등장할 경우 두 사람의 대결구도도 요동칠 것으로 예상돼 제3세력의 움직임도 주목된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등이 관심을 모은다.



◇ 트럼프 당선시 동맹보다 미 이익 우선…북미정상회담 재추진 가능성
'마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를 선거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확연히 다른 정책노선을 제시하고 있어 당선될 경우 전 분야에 걸친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재집권할 경우 '첫 날만 독재자가 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하면서 민주적인 제도와 법도 초월할 수 있음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어 안팎의 우려를 사고 있다.
최근엔 유세에서 "이민자가 미국의 피를 오염시키고 있다"는 혐오 발언을 쏟아내며 공격적인 불법 이민자 정책을 펼칠 것임을 호언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서 이어지고 있는 두 개의 전쟁에 대한 미국의 노선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전세계 '스트롱맨'들에 대해 우호적 입장을 취해왔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집권한다면 미국의 한반도 정책에도 상당한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외교 정책에서 동맹을 중시해온 바이든 대통령과 달리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메리카 퍼스트'(미국우선주의)를 내세워 동맹보다 미국의 이익을 우선할 것이며 이런 경향을 한반도 정책에서도 관철하려 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김 위원장과 이미 두 차례 정상회담을 가졌던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북한과의 관계에서도 한국, 일본 등과의 공조보다는 북한과의 직접 거래를 통해 자신의 정책을 실현하려고 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그동안 북한 김 위원장과 주고 받은 서한을 '러브레터'라고 여러 차례 자랑하며 친밀성을 내세워 북핵 문제 등 대북 현안 해결에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스콧 스나이더 미국외교협회(CFR) 한국 담당 선임연구원은 최근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대담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과거 북미 정상회담과 유사한 형태의 직접적인 대북 접촉에 나설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전 대통령 집권 시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동결하고 새로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면 대북 제재를 완화하고 일부 지원을 제공하는 거래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또 1기 재임 시절 수시로 방위비 분담 문제를 거론하며 주한미군 철수 혹은 감축을 언급한 만큼 이 문제를 다시 들고나올 가능성도 없지 않다.
바이든 대통령은 재선에 성공할 경우 현재와 같이 한미일 3각 공조에 기반한 안정적인 한반도 정책을 인도·태평양 전략의 근간으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부상하는 최대 위협으로 중국을 정조준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응하는 과정에 대중(對中) 수출 통제 및 제재 등을 강화해 한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일례로 바이든 정부 들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 투자 제한 등 강도 높은 일련의 조치들이 연이어 도입됐고 이는 한국 경제에도 직간접적 영향으로 이어진 게 이를 뒷받침한다.
미중간 패권 경쟁이 가속하는 상황에서 정도와 방식에 차이는 있겠지만 중국 압박에 있어서는 누가 되더라도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 대만부터 러시아·인도·유럽 ·아프리카…줄잇는 선거
2024년에는 인구 기준 전세계의 41%, 국내총생산(GDP)의 42%를 차지하는 지역에서 선거가 치러진다.
대만에서는 1월 13일 총통 선거가 예정돼 있다. 이번 선거는 중국의 흡수통일 압박에 직면한 대만의 앞날에 중요한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최근 여론 조사상으로는 집권 민주진보당 후보와 친중(親中) 제1야당인 국민당 후보가 팽팽한 접전을 이어가고 있다.
독립 성향이 강한 집권 민진당이 다시 집권한다면 대만에 대한 중국의 위협이 한층 더 거세게 전개될 수 있다. 반면 국민당 후보가 당선되면 미국은 중국의 대(對)대만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해 더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도 내년 대선이 예정돼 있다.
푸틴 대통령이 이미 5선 도전을 선언했고, 서구 언론에서는 이는 선거라기보다는 '대관식'에 가깝다는 비판이 나온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내년 봄 5년 임기가 끝나지만, 계엄령에 따라 선거 절차는 중단된 상황이다.
세계 최대 인구대국인 인도에서도 봄에 총선이 열린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3선을 노리는 가운데 야권 28개 정당 연합인 인도국민개발포괄동맹(INDIA)이 이를 좌절시킬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란에서는 2020년 이후 4년만인 3월 1일 총선이 실시된다. 야당 후보자 중 25% 이상이 이미 자격을 상실했고 많은 유권자가 투표를 보이콧할 수 있어 여러모로 민주주의와는 동떨어진 선거가 될 가능성이 크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지 세계 여론이 주목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오스트리아와 벨기에, 크로아티아, 핀란드에서 각각 선거가 있고, 6월에는 유럽의회 선거가 열린다. 아프리카에서는 알제리, 튀니지, 가나, 르완다, 세네갈, 남수단 등에서 선거가 치러진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