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CES] 모빌리티 미래 엿본다…'모터쇼' 방불케하는 신기술 향연

입력 2024-01-03 07:01  

[미리보는 CES] 모빌리티 미래 엿본다…'모터쇼' 방불케하는 신기술 향연
세계 300여곳 참가…이동수단 넘어 SW기반 문화생활 공간 탈바꿈 기술 공개
현대차그룹, 역대 최대규모 전시…글로벌 완성차·빅테크 참여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를 간판으로 내걸고 있지만, '미래 모빌리티 쇼'를 방불케 할 전망이다.
올해 CES에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뿐 아니라 굴지의 IT 업체들이 대거 참여, 단순한 이동·운송 수단을 넘어 문화생활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모빌리티를 선보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모빌리티 분야 300여개 기업이 이번 CES에 참가해 첨단 기술의 향연을 펼친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도 미래 모빌리티 경쟁에 가세한다.

◇ 현대차그룹 역대 최대 규모 참가…SDV·PBV·수소 비전 공개
한국에서는 현대차와 기아를 포함해 현대모비스, 슈퍼널, 모셔널, 제로원, 포티투닷 등 현대차그룹 7개사가 역대 가장 큰 규모로 CES에 참여한다.
이들 완성차와 부품·협력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을 중심으로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전기차, 인포테인먼트 신기술을 제시한다.
SDV는 소프트웨어(SW)에 기반해 작동과 제어가 가능하고 무선으로 기능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한다. '이동'에 중점을 둔 기존 차량에 비해 디지털화와 연결성을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현대차는 SW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사람과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해 사용자 중심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SW 전략과 미래 변화상을 소개한다.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에 관한 청사진도 공개한다.



5년 만에 CES에 참가하는 기아는 전용 부스를 마련, 다양한 목적기반차량(PBV) 라인업을 최초 공개한다. 기아가 선보일 콘셉트카는 중형 PBV 3대, 대형 PBV 1대, 소형 PBV 1대 등 모두 5대다.
현대차그룹 글로벌 SW센터인 포티투닷은 SDV 방향성과 현재 개발 중인 실증 기술을 자랑하고, 현대모비스는 차량용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인다.
슈퍼널은 신형 도심항공교통(UAM) 기체의 티저 이미지와 함께 자사가 그리는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생태계 구축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인 HL만도도 자율주행 전문 자회사 HL클레무브와 CES에 동반 출격한다. HL만도는 최근 자율주행 주차로봇 '파키'의 운행 모습을 공개한 바 있다.



◇ 벤츠·BMW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도 AI 기반 첨단기술 공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이번 CES 무대에서 사용자 중심의 첨단 기술을 일제히 내놓는다.
메르세데스-벤츠는 AI에 기반해 직관적 경험을 제공하는 'MBUX 가상 어시스턴트'를 공개한다. 이 기능은 고해상도 그래픽을 포함한 지능형 시스템들을 하나의 개체로 통합해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케 한다.
BMW도 SW 기반의 새로운 편의 사양 기술이 탑재된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혼다는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포함해 신규 전동화 모델 시리즈를 공개한다. 혼다는 2030년까지 전기차 모델 30여종을 출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육상 모빌리티 이외에도 항공 모빌리티 기업으로는 라이즈에어로테크놀로지스와 HT플라잉카가, 해상 모빌리티 관련 업체로는 브런즈윅과 볼보 펜타가 참가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카메라와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인 모빌아이도 CES에 참가해 기술력을 뽐낼 계획이다.



◇ 구글·MS·아마존도 동참…SW 기반 자율주행 기술 뽐낼 듯
미국 빅테크 기업들도 이번 CES를 발판 삼아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태세다.
구글은 음성만으로 차량 제어와 구동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오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구글 부스에는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이 적용된 실물 차량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차량 내 디스플레이를 통해 최대 3개의 앱을 동시에 볼 수도 있다.



MS도 CES에 모빌리티 부스를 차려 자율주행과 SW 기반 자동차 산업에 필요한 기술 지원 능력을 과시할 예정이다.
그 예로 독일 자동차 부품 제조사인 ZF 임직원이 전문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는 MS의 플랫폼 '로우코드' 솔루션 사용 방안을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아마존 포 오토모티브'라는 모빌리티 서비스 전용 전시관을 꾸릴 것으로 보인다.
gogo21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