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대차 '모빌리티 동맹' 지속…배터리 이어 IoT로(종합)

입력 2024-01-04 11:52  

삼성·현대차 '모빌리티 동맹' 지속…배터리 이어 IoT로(종합)
카투홈·홈투카 서비스 제휴 MOU…'스마트싱스' 플랫폼으로 집-자동차 연결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에 적용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가 현대자동차그룹의 커넥티드카 서비스로 확장돼 차량과 집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삼성전자와 현대차·기아는 홈투카(Home-to-Car)·카투홈(Car-to-Home) 서비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향후 현대차·기아 고객은 차량 내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 터치나 음성 명령으로 집에 있는 전자기기를 원격 제어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가정에 있는 인공지능(AI) 스피커나 TV,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원격 차량 제어도 가능해진다.
예컨대 차를 몰고 귀가하는 길에 집에 있는 에어컨이나 TV, 조명을 미리 작동하거나 집에서 나가기 전 차량 상태를 조회하고 냉난방 공조 기능을 미리 실행할 수 있다. 출근을 준비하면서 스마트폰과 TV 화면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잔량과 주행 가능 거리 등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현대차·기아는 안정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후 무선(OTA)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차량에도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찬우 삼성전자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미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홈투카 및 통합 홈에너지 관리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 스마트싱스 플랫폼과 자동차를 연결해 고객경험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권해영 상무는 "커넥티드카의 카투홈·홈투카 서비스를 보다 다양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 세계 현대차·기아 고객의 이동 여정이 유의미한 시간이 되도록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이밖에 자회사 하만과 협력해 카투홈 서비스 등 차량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하만의 '레디 업그레이드'(Ready Upgrade)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디지털 콕핏 패키지 제품으로, 스마트싱스를 탑재할 수 있어 카투홈 서비스 활용 가능성이 크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과 현대차그룹은 2020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당시 수석부회장)의 회동을 계기로 전기차 배터리 등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그해 정 회장이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방문해 배터리 개발·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이 회장과 배터리 사업을 논의한 뒤 두 그룹은 배터리 관련 기술 교류와 선행과제 수행을 진행하며 파트너십을 강화했다.
이전에는 삼성과 현대차 총수가 사업 목적으로 만난 일이 없었고, 정 회장의 삼성 사업장 방문도 처음이어서 두 사람의 회동은 업계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협력은 작년 10월 삼성SDI와 현대차 간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양사가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은 처음이었다.
여기에 삼성전자도 IoT 분야에서 현대차·기아와 협력하기로 함에 따라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한 두 그룹 간 교류가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