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학자 "노토강진 1분만에 쓰나미 해안 도달…최고높이 4.2m"

입력 2024-01-05 09:20   수정 2024-01-05 18:51

日학자 "노토강진 1분만에 쓰나미 해안 도달…최고높이 4.2m"
기상청 발표보다 위력 강했을 가능성 지적…日정부 "피해면적 최소 100만㎡"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지난 1일 일본 혼슈 중부 이시카와현 노토(能登)반도에서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했을 당시 쓰나미(지진해일)가 기상청 발표보다 빨리 해안에 이르렀고, 위력도 더 강했을 수 있다는 학자들의 분석이 나왔다.
5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이마무라 후미히코 도호쿠대 교수는 지진이 일어난 단층 등의 자료를 분석해 쓰나미 상황을 재현한 결과, 노토반도 동북쪽 스즈(珠洲)시에는 지진 발생 1분 만에 쓰나미 제1파가 밀어닥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노토반도 중부 나나오(七尾)시에는 지진 발생 2분 뒤에 쓰나미가 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기상청은 나나오시에 쓰나미가 도달한 시간이 지진 발생 30분 뒤라고 발표한 바 있지만, 실제로는 더욱 빨랐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기상청은 쓰나미 피해가 가장 큰 곳으로 언급되는 스즈시에서는 수위를 측정하는 계측기와 통신이 끊겨 쓰나미 도달 시간과 규모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이마무라 교수는 쓰나미가 빨리 해안에 도달한 이유에 대해 지진 단층과 연안이 가깝다는 점을 꼽고 "동해 연안에서 일어나는 지진에 따른 쓰나미는 태평양 쪽과 비교해 도달 시간이 빠른 경향이 있다"고 짚었다.
아울러 그는 쓰나미의 실제 높이가 기상청이 발표한 최고 1.2m보다 훨씬 높은 4m에 달했을 수 있다는 견해도 제시했다.
이마무라 교수는 "건물을 보면 1층은 침수된 것으로 보이는데, 지반 높이가 2∼3m이므로 쓰나미 높이는 4m를 넘은 듯하다"며 "해안선부터 육지까지 수백m에 걸쳐 침수 피해가 발생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쓰나미는 주기가 길어서 육지를 덮치는 강한 흐름이 지속됐다"며 "이번 쓰나미는 주기가 비교적 짧아 파도의 물보라처럼 밀려와 사구를 침식했고, 위력이 일정 정도 꺾인 채 마을에 닿은 듯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이시야마 다쓰야 도쿄대 교수도 강진으로 가장 강한 흔들림이 감지된 노토반도 시카(志賀) 지역 항구에 높이 4.2m의 쓰나미가 도달한 것으로 추정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은 전했다.
일본 기상청은 노토반도 강진 당시 높이 5m의 쓰나미 발생이 예상된다며 동일본대지진 이후 처음으로 '대형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
한편, 일본 국토교통성은 항공 사진 등을 분석해 스즈시를 포함한 노토반도 동부의 쓰나미 피해 면적이 최소 100만㎡라고 밝혔다.
하지만 스즈시 당국은 아직 쓰나미 피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아사히는 "스즈시에서 소재가 명확하지 않은 사람 중에는 해안 근처에 거주했던 주민이 다수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