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삼성디스플레이, 안팎으로 360도 접는 플립형 폴더블 제품 첫선

입력 2024-01-07 10:00  

[CES 2024] 삼성디스플레이, 안팎으로 360도 접는 플립형 폴더블 제품 첫선
농구공 튀기며 내구성 테스트…차량 곳곳 숨겨진 OLED 제품도
부스에 높이 3m 유리기판 원장 등장…명함 두께 초박형 패널 공개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안팎으로 360도 접을 수 있는 플립형 폴더블 제품을 처음 선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9∼12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혁신 기술의 모든 것, 새로운 여정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고객사 대상 전시회를 연다고 7일 밝혔다.



가장 눈길을 끄는 제품은 플립폰형 폴더블에 안팎으로 360도 접을 수 있는 '인앤아웃(In&Out) 폴더블' 기술이 적용된 '인앤아웃 플립'이다.
안으로만 접을 수 있는 기존 '인폴딩'은 접은 상태에서 정보를 확인하려면 바깥쪽에 또 다른 패널이 필요하지만, 인앤아웃 플립은 하나의 디스플레이만으로도 접은 상태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더 가볍고 얇은 디자인도 가능하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인앤아웃 플립은 폴더블 제품의 두께가 부담스러워 바(bar)형 스마트폰을 선호하던 소비자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바깥쪽으로 접으면 제품 앞뒷면 모두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영상 60도 고온이나 영하 20도 저온에서 패널을 접고 폴더블 패널 위에 농구공을 튀기는 등 극한의 내구성 테스트도 선보인다.
패널이 두루마리 휴지처럼 말렸다가 풀려 5배까지 확장 가능한 '롤러블 플렉스',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기술을 결합한 '플렉스 하이브리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무선 이어폰 케이스 등도 함께 선보인다.



차량 인테리어의 진화를 불러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도 소개된다. 이번에 처음 공개되는 '플렉스 노트 익스텐더블'(Flex Note Extendable)은 접혀 있는 폴더블 패널을 펼친 뒤 슬라이딩 방식으로 한 번 더 화면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완전히 접으면 11형이지만, 한쪽을 펼치면 13.8형(10:9 화면비)으로, 다른 한쪽까지 당기면 17.3형(4:3 화면비)으로 확장할 수 있다.
차 안에서 업무를 볼 때 노트북으로 활용하거나 최대로 펼쳐 영화 등을 시청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화면 크기를 최소화해 차량 내부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조수석 헤드레스트 위치에 숨겨진 태블릿PC 크기(12.4형)의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필요시 상하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등 디스플레이를 차량 내부 곳곳에 숨겨뒀다가 필요시 활용하는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부스 내에는 높이 3m에 육박하는 유리기판 원장(마더글라스)이 설치된다.
업계 최초로 8.6세대 IT용 OLED 라인 투자를 시작한 삼성디스플레이는 8.6세대 원장의 크기(2,290×2,620㎜)를 실감할 수 있도록 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8.6세대 유리 원장은 기존 6세대 대비 2배 이상 넓어 생산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명함과 비슷한 약 0.6㎜ 두께의 초박형(Ultra Thin·UT) 패널도 선보인다. 같은 크기의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대비 3분의 1 수준이어서 육안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무게도 3분의 1 수준이다.



신제품은 IT용 패널 중 최초로 1헤르츠(㎐) 가변주사율을 지원한다. 전류 누설이 적은 산화물을 100% 적용, 낮은 주사율로 디스플레이를 구동할 때 화면이 깜빡이면서 미세하게 떨리는 '플리커' 현상을 해결했다.
RGB 방식 올레도스(OLEDoS)도 처음으로 공개한다. 올레도스는 실리콘 웨이퍼 위에 유기물을 증착해 픽셀 크기를 수십 마이크로미터(㎛) 수준으로 구현한 초고화질 디스플레이로, 최근 급부상한 확장현실(XR) 헤드셋의 핵심 기술이다.
크기는 500원 동전만큼 작은 초소형(1.03형)이지만, 화소 밀도는 3천500PPI(1인치당 픽셀수)에 달해 4K TV 1대의 해상도와 비슷하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최근 인수한 미국 올레도스 전문 기업 이매진의 군사용 헬멧과 야간 투시경 등도 함께 전시된다.
대형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자발광 모니터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픽셀 밀도와 UHD 해상도를 구현한 31.5형 UHD OLED 모니터와 세계 최초 360㎐ OLED 모니터를 선보인다.
TV용 패널은 3세대 퀀텀닷(QD)-OLED로 업그레이드됐다. 진화된 패널 구동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돼 RGB 각각의 밝기를 합친 최대 밝기가 현존 OLED TV 패널 중 가장 밝은 3천니트(nit) 이상으로 전년 대비 약 50% 향상됐다.
전 세계에 통용되는 컬러 표준(PMS)을 제공하는 글로벌 색채 전문 기업 팬톤과의 협업도 진행된다. TV 화면 속 색상과 팬톤의 컬러칩을 대조하며 QD-OLED가 실제와 같은 색상을 구현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