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 소국 부탄, 경제난 속 총선 실시…2개 정당에 투표(종합)

입력 2024-01-09 21:21  

히말라야 소국 부탄, 경제난 속 총선 실시…2개 정당에 투표(종합)
작년 말 예비선거서 정권교체 확정…2차 진출 정당들, 경제관련 공약 제시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히말라야 소국 부탄에서 9일(현지시간) 총선이 실시됐다.
총선 투표는 이날 오전 8시에 시작돼 오후 5시 종료됐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이어 개표가 시작됐다. 지역구별 잠정결과는 이날 밤부터 나오겠지만, 오지에 있는 지역구가 많아 공식 종합 결과는 다음날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선에서는 약 50만명의 유권자가 하원의원 47명을 뽑는다.
부탄에서는 총선이 2단계로 실시되는데, 예비선거(1차 선거)에서 총선에 나갈 정당 2곳을 선택한다.
지난해 11월 30일 5개 정당이 참가한 가운데 실시된 예비선거에선 2013년부터 5년간 집권한 국민민주당(PDP)과 신생정당 부탄텐드렐당(BTP)이 나란히 1·2위를 차지해 2차 선거 진출이 확정됐다.
예비선거에서 여당인 부탄통합당(DNT)이 4위에 그쳐 이번 총선을 통한 정권교체는 사실로 굳어졌다.
이번 총선은 부탄이 2008년 왕정에서 입헌군주제로 전환한 뒤 네 번째로 치러졌다.
2차 선거에 진출한 PDP와 BTP는 관광과 외부 원조에 주로 의존하는 부탄의 30억달러(약 3조9천억원) 규모 경제를 성장시키기 위한 공약을 제시했다.
투자 유치, 청년 일자리 창출, 수력발전량 확대, 농업 발전 등도 약속했다.

부탄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데 그친 상태다. 청년실업률은 30%에 육박해 청년들이 해외로 대거 빠져나가 '두뇌유출'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부탄은 물질적 성장보다는 행복을 중시하는 이른바 국민총행복(GNH) 지수를 개발하는 등 '국민 행복'을 최우선시해왔는데, 이제는 물질적 경제성장도 도모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토 면적은 3만8천여㎢로 두 강대국 중국, 인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인도와는 1968년 수교하는 등 전통적으로 깊은 우호관계를 유지하지만, 중국과는 아직 외교관계를 맺지 않은 상태다.
중국과 인도는 부탄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경쟁 중인데, 부탄은 최근 중국과 국경분쟁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고 국교를 수립하기로 합의했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