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여당후보 "차이잉원 총통 노선 따라 中과 협력할 것"

입력 2024-01-10 13:46  

대만 여당후보 "차이잉원 총통 노선 따라 中과 협력할 것"
차이잉원 "어떤 상황에서도 대만 보호할 준비 돼 있어"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오는 13일 치러질 대만 총통 선거(대선) 관련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독립·친미 성향 집권당 후보가 차이잉원 현 대만 총통의 노선에 따라 중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10일 연합보와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 부총통인 라이칭더 총통 후보는 전날 민진당이 북부 타이베이 국제회의센터(TICC)에서 개최한 국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라이 후보는 샤오메이친 부총통 후보와 함께 참석한 기자회견에서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에 대해 '평화에 대한 이상은 있지만 환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차이 총통의 안정적·실용적이며 일관된 양안 정책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면서 전쟁에는 승리자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자신이 총통에 당선되면 중국과 대등·존엄의 원칙에 따라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이 양안의 평화와 발전이 쌍방 모두의 책임이라는 것을 깨닫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라이 후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수용하는 것은 진정한 평화가 아니며 주권이 없는 평화는 홍콩과 같은 거짓 평화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평화의 추구는 침략자의 선의가 아닌 실력에 의해야 한다"면서 침략자의 선의는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전날 남부 가오슝에서 선거 유세 당시 울린 국방부의 '국가급 경보'에 대해 중국이 위성 발사로 "대만 선거에 대한 (무력) 시위 및 간섭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만해협의 동태를 24시간 파악하고 있다면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대만을 보호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만 국방부는 전날 오후 3시 41분께 중국 풍선 한 개가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어 남부 핑둥 서북쪽 147 해리(약 272.2㎞) 지점 3만 피트(약 9.1㎞) 상공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다가 같은 날 오후 6시 58분께 사라졌다고 밝혔다.
대만 국방부 발표를 종합하면 새해 들어 중국 풍선이 대만 주변 상공에서 계속 관측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기상관측용 풍선이 계절풍으로 표류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대만에서는 이달 총통 선거를 앞두고 풍선이 집중적으로 관측된다는 점에서 선거 개입용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jinbi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