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 여부 오늘 투표…가결 유력(종합)

입력 2024-01-11 15:45  

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 여부 오늘 투표…가결 유력(종합)
오늘 자정까지 투표…산은, 내일 결과 발표


(서울=연합뉴스) 금융팀 = 태영건설[009410]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 개시 여부가 오늘 결정된다. 주요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태영그룹 측 자구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워크아웃 개시가 유력하다.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11일 제1차 채권자협의회를 열고 투표(서면결의)를 통해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채권자는 이날 자정까지 팩스 또는 이메일로 의사를 밝힐 수 있다.
워크아웃은 신용공여액 기준으로 채권단 75%의 동의를 얻어야 개시된다.
산업은행이 기존에 파악한 태영건설 채권단은 600곳이 넘는다.
산업은행과 은행권의 채권 보유 비중은 33% 수준인데, 여기에 국내 금융지주 계열사와 국민연금,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 금융당국의 영향력이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채권단 비중을 고려하면 무난히 가결 기준인 75%를 넘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은행권 관계자는 "전날부터 당연히 워크아웃에 찬성해야겠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며 "이미 투표를 마쳤다"고 말했다.
한 상호금융권 관계자는 "개별 조합들이 투표를 하는 상황이긴 하지만, 특별히 반대할 이유는 없다"며 "산은이 전날 회의에서 빠른 투표를 독려하기도 했던 만큼 중앙회도 해당 내용을 반영한 가이드라인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이날 자정까지 투표를 진행한 뒤 12일 오전 집계 결과를 발표한다.
워크아웃은 무난히 개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금융권에서는 워크아웃 이후 과정이 더욱 험난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채권단은 3개월간 자산부채 실사를 실시하고, 경영정상화 방안(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해 4월 11일 제2차 협의회에서 이를 확정한다.
실사 과정에서 대규모 우발채무가 발견되거나, 추가 자금 투입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워크아웃이 그대로 진행되기 어렵다.
부동산 PF 사업장별로 정상화 방안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신규 자금이 필요할 경우 현금 여력이 없는 후순위 채권자가 이탈할 가능성도 있다.
채권단은 태영그룹이 약속한 자구안을 하나라도 지키지 않거나, 실사 과정에서 대규모 추가 부실이 드러난다면 워크아웃을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추가로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태영 측에 요청했을 때 티와이홀딩스나 SBS 지분 담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워크아웃을 중단하기로 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