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당첨되도 계약은 '글쎄'…고분양가에 '계약포기' 급증

입력 2024-01-18 06:01  

청약 당첨되도 계약은 '글쎄'…고분양가에 '계약포기' 급증
시세보다 높아진 분양가에 부담…'N차' 무순위 청약에도 여전히 미분양



(서울=연합뉴스) 김희선 기자 = 서울 분양시장에서 청약에 당첨되고도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면서 무순위 청약에서도 미분양 물량을 털어내는 데 실패하는 단지들이 늘고 있다.
분양가는 뛰어오르고 집값은 떨어지면서 과거처럼 시세 차익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 이어지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3월 입주를 앞둔 서울 동작구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지난 16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해 전체 771가구 중 미분양 158가구에 대한 임의공급(무순위) 2차 청약접수를 실시했다.
앞서 작년 12월 말 미분양 197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1차 무순위 청약에서 총 291명이 접수했지만, 당첨자 중 상당수가 계약을 포기하면서 실제 계약으로 이어진 것은 39가구에 그쳤기 때문이다.
이 단지는 작년 9월 1, 2순위 청약 당시 평균 14대 1의 경쟁률로 접수를 마감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당첨자 중 계약을 포기한 사례가 대거 발생했고, 이후 3개월간 진행된 선착순 계약에서도 197가구가 주인을 찾지 못해 결국 청약홈을 통해 무순위 청약을 진행하게 됐다.
지난 16일 실시된 2차 무순위 청약에는 총 696명이 신청해 4.4대 1의 경쟁률을 보였지만, 앞서 두 차례 '무더기 미계약' 사태가 벌어진지라 '완판'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업계는 주변 시세보다 높은 분양가가 발목을 잡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단지는 전용 84㎡ 분양가가 12억7천만~13억8천만원대로, 최근 인근 상도더샵1차(2007년 준공) 전용 84㎡가 12억3천만원에 거래된 것을 고려할 때 시세보다 높다는 평가가 나왔다.
작년 10월 분양에 나선 동대문구 이문 아이파크 자이 역시 1, 2차 청약에서 평균 17.7대 1의 경쟁률을 보였지만, 미계약 물량이 대거 나오면서 최근 미분양 물량 152가구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무순위 청약을 받았다.
하지만 무순위 청약에서도 계약 포기가 잇따르면서 여전히 미분양 물량을 완전히 털어내지 못한 상황이다.
같은 시기 분양된 동대문구 'e편한세상 답십리 아르테포레'도 계약 포기 사례가 속출하면서 지난 2일 무순위 청약을 실시했고, 여전히 15가구가 미분양으로 남아 2차 무순위 청약에 들어가기로 했다.
강동구 중앙하이츠 시티와 남구로역 동일 센타시아는 지난 15∼16일 각각 5차, 8차 무순위 계약을 진행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 대부분 지역에서 분양가 상한제가 풀린 뒤 분양가는 뛴 반면 시세는 떨어지면서 과거처럼 시세 차익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 되자 수요자들이 부담을 느낀 것 같다"면서 "서울에서도 이제는 '묻지마 청약'이 아닌 '선별적 청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hisun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