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K-패스?…나에게 맞는 카드 선택하세요(종합)

입력 2024-01-22 16:20  

기후동행카드? K-패스?…나에게 맞는 카드 선택하세요(종합)
서울시내서만 이동하면 '기후동행카드'…서울∼경기·인천 출퇴근엔 'K-패스'
두 카드 모두 이용해도 돼…경기도민·인천시민은 지원횟수 제한 없어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K-패스, 기후동행카드, 더(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가 추진하는 4개의 대중교통 지원사업이 올해 상반기에 시행된다.
수도권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어 교통복지를 증진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해 기후위기를 극복한다는 중앙·지방정부의 의지가 담겼다. 여기에 서민들의 대중교통 부담을 줄인다는 것이다.
국토부와 3개 광역 지방자치단체는 22일 합동 기자설명회를 열어 4개 사업의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소개했다.
사업별 지원 방식·범위·대상 등이 다른 만큼 어떤 카드가 유리한지 면밀히 비교할 필요가 있다.



각기 다른 4개의 교통카드처럼 보이지만,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건 사실상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두 가지다.
더 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등록된 거주지에 따라 자동으로 혜택이 추가 제공되는 일종의 'K-패스 확장판'이기 때문이다.
우선 서울에 거주하는 시민이라면 자신의 주된 이동 반경을 고려해 카드를 결정해야 한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내 대중교통으로 지원 범위가 한정된 만큼 생활권이 서울 시내에 집중된 이들에게 유리하다. 광역버스, 신분당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지원되지 않는다.
카드를 선지불하는 방식인 만큼 평소 한 달에 6만2천원 이상의 교통요금을 지출해온 서울시민에게 적합하다. 서울시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3천원을 추가하면 따릉이도 이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로 발급할 수 있다.
모바일카드는 모바일 티머니앱을 통해 충전하면 되고,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3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 구입 후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 충전하면 된다.



서울에 거주하면서 경기·인천으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에겐 K-패스의 혜택이 더 크다.
다음 달에 교통비를 환급받는 방식 K-패스는 인구수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 사실상 모든 지자체의 대중교통에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도 포함된다.
다만 환급이 가능한 월 대중교통 이용 횟수는 월 15∼60회로 제한된다. 월 이용 60회를 넘긴 이용요금은 환급 대상이 아니다.
예컨대 35세의 서울시민 A씨가 1천500원의 요금을 내고 지하철을 월 70회 사용했다면 9만원(1천500원×60회)에 대한 20%(일반인 할인)인 1만8천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
나머지 10회 비용인 1만5천원은 A씨가 그대로 지불해야 한다.



경기도민을 위한 더 경기패스, 인천시민을 위한 인천 I-패스는 같은 K-패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지만 더 큰 혜택을 제공한다.
월 60회 이상 이용하더라도 요금을 적립·환급해주며, 청년층 범위는 만 34세에서 만 39세까지로 확대된다.
따라서 1천500원 요금을 내고 월 70회 지하철을 이용하는 35세 경기도민이라면 10만5천원(1천500원×70회)에 대해 30%(청년 할인)를 적용받아 3만1천500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
카드 등록 절차도 일원화돼있다. K-패스와 그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더 경기패스, 인천 I-패스 카드는 모두 K-패스 공식앱 혹은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를 등록하면 된다.
시중 11개 카드사에서 발급받은 K-패스 카드 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면 등록된 거주지에 따른 혜택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발급받은 카드 종류에 따라 환급 방식은 조금씩 다르다. 신용카드는 환급 금액만큼 다음 달 지불할 요금에서 차감되고, 체크카드는 계좌에 입금되며, 마일리지 카드는 마일리지로 환급된다.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더 경기패스·인천 I-패스 포함)를 함께 사용해도 된다. 서울 시내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광역버스·신분당선·GTX를 탈 땐 K-패스를 사용하는 식이다.
다만 이용 횟수 및 노선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달라지므로 이용자 스스로 자신의 패턴을 면밀히 분석해 사용해야 한다.
일각에선 이처럼 복잡한 셈법을 거쳐 카드를 선택해야 해 이용자들에게 혼란만 가중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정 정당 소속의 지자체장을 중심으로 사업 협력이 이뤄지며 지자체 간 조율이 원활하지 못했다는 평가도 있다. 같은 경기도민이어도 향후에는 혜택 구성이 달라질 예정이다.
가령 김포시는 지난달 경기도와 사전 협의 없이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포시는 인천시와 함께 오는 4월부터 기후동행카드 서비스에 합류할 예정이다.
서울시장과 김포시장은 국민의힘 소속이지만, 경기도지사의 당적은 더불어민주당이다.



win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