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참여 화성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본궤도'

입력 2024-01-23 10:30  

SK에코플랜트 참여 화성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본궤도'
금융조달 이어 주주협약까지 체결…사실상 착공단계 돌입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SK에코플랜트가 참여하는 화성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SK에코플랜트는 23일 한국플랜트서비스(HPS), 한국발전기술 등과 '화성 양감 연료전지 사업' 주주협약을 체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사업은 경기도 화성시 양감면 송산리 시유지 2만㎡ 부지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하는 것으로, SK에코플랜트는 HPS와 함께 이번 사업의 주요 출자자로 참여해 사업개발 및 투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설계·조달·시공(EPC) 등을 맡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가 끝나면 연간 약 166.5기가와트시(GWh)의 전력이 생산된다.
매달 약 250킬로와트시(kWh)의 전력을 소비하는 화성시 5만5천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생산된 전력은 앞으로 20년간 고정된 가격으로 한국전력에 판매된다.
앞서 SK에코플랜트와 HPS는 금융 조달을 마쳤으며 주주협약까지 체결함에 따라 사실상 프로젝트가 착공 단계에 돌입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지난해 수소발전 입찰시장이 열린 뒤 24개의 연료전지 발전사업이 낙찰됐으나 금융 조달 단계까지 성공한 것은 이 사업이 처음"이라며 "SK에코플랜트가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의 안정적인 전력 생산 능력, 금융지원 타당성, HPS의 발전설비 운영관리 역량 등이 금융기관으로부터 두루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은 기존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사업과 달리 정보 보조가 없어 생산한 전력 판매 수익만으로 사업성을 판단한다. 따라서 자금 조달을 위해선 안정적인 전력 생산 능력이 중요하다.
배성준 SK에코플랜트 에너지사업단장은 "낙찰 발전사업자 중 최초로 금융 조달까지 성공하며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점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의미를 더한다"며 "고효율 발전기술을 갖춘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경쟁력을 더욱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공급망 진출 및 SOFC 수출을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