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유엔서 우크라 아동 강제이송 부인…"스스로 이주"

입력 2024-01-24 19:23  

러, 유엔서 우크라 아동 강제이송 부인…"스스로 이주"
아동 강제이송, 푸틴 대통령 '전범 혐의' 핵심 내용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러시아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전쟁범죄 혐의 골자인 우크라이나 아동 강제이송 의혹을 유엔에서 부인했다.
24일(현지시간) 유엔 아동권리위원회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 대표단은 전날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정례 아동인권 심의를 받았다.
1990년 발효한 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해 창설된 유엔 아동권리위원회는 협약 가입국의 인권 상황을 정례적으로 점검·감시하는 활동을 한다.
핵심 현안은 우크라이나 아동을 러시아가 강제 이송했다는의혹이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로부터 침공을 받은 2022년 2월 이후 자국 아동 2만여명이 강제로 러시아 점령지 또는 본토에 끌려갔지만 400여명만 송환됐다고 주장한다.
국제형사재판소(ICC)는 이 의혹이 전쟁범죄 혐의를 구성한다고 보고 작년 3월 푸틴 대통령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하기도 했다.
대표단을 이끄는 알렉세이 보브첸코 러시아 노동·사회보호부 차관은 우크라이나 아동의 본국 귀환 가능성을 따지는 패널의 질의에 "러시아 연방은 우크라이나 시민의 이주에 관여하지 않는다"라고 강제이송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면서 "어린이를 포함한 우크라이나 주민 300만명 이상이 러시아에 입국했는데 대부분 어린이는 가족 또는 보호자와 함께 왔고, 보호시설과 친척 집 등으로 안내됐다"고 주장했다.
또 "러시아 연방은 어린이가 안전한 유년기를 보내는 것을 사회정책의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로 꼽는다"면서 "우크라이나에 있는 가족과 다시 만나겠다는 어린이는 러시아의 아동권리 옴부즈맨이 귀국을 도왔다"고 반박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아동 강제이송 의혹에 대해 "전란을 피해 안전한 곳으로 가려는 아동 본인의 요청과 보호자의 동의에 따라 입국한 것일 뿐"이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러시아가 어린이를 불법으로 이송해 인질로 삼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다. 국제인도법은 교전국이 어린이를 강제 이송하는 것을 금지한다.
전날 심의에서는 러시아 정부가 학교에서 어린이에게 우크라이나 전쟁을 선전하는 활동을 종용한다는 의혹도 질의로 나왔지만 러시아는 이 역시 부인했다.
러시아 대표단은 "러시아에서는 학생에게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갖도록 강요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이런 법적 기준은 수업에서 준수되고 있다"고 답했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