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 밀레이 "2년 안에 인플레 종식할 것…시위에 안 흔들려"

입력 2024-01-29 01:35  

아르헨 밀레이 "2년 안에 인플레 종식할 것…시위에 안 흔들려"
WSJ 인터뷰…"안건 반대 의원은 적" 고강도 정책 추진 다짐
"공산주의자와 연대 안 하지만, 교역은 다른 문제" 중국과 관계 유지 확인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연간 1만5천%대 초인플레이션 도래를 경고하며 강력한 경제 개혁을 추진 중인 아르헨티나의 하비에르 밀레이(53) 대통령이 정부 정책에 대한 반발 움직임에도 '고강도 충격 요법'을 거두지 않겠다고 밝혔다.
밀레이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단기적으로 극심한 경제적 고통을 겪을지라도 국가가 통제하던 경제 근간을 바꾸겠다는 국민과 한 약속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플랜B(대안)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아르헨티나 연간 인플레이션이 지난해 12월 211%대로 거의 정점에 다다랐다고 분석하며 "2년 안에 인플레이션을 확실히 종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게 감정에 흔들릴 만한 사치를 부릴 여유는 없다. 4천700만명의 국민이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2월 10일부터 아르헨티나를 이끄는 밀레이 대통령은 자유 시장경제 이념에 입각한 규제 철폐와 공기업 민영화, 보조금 삭감 등 일련의 정책을 공격적으로 내놓은 바 있다.
식료품 가격 통제 폐지와 아파트 임대 제한 철회부터 이혼 소송 간소화까지 오랫동안 각 산업 분야를 옥죄어 온 각종 규정을 없애기 위해 366개 조항이 포함된 '메가 대통령령'과 664개 조항이 포함된 옴니버스 법안을 의회에 제출한 상태다.
밀레이 대통령은 "이것은 우리가 제안하는 개혁의 ¼에 불과하다"며, '정통 자유주의 경제학자' 출신으로서 전임자들이 실패한 곳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WSJ은 보도했다.
하지만, 밀레이 정부는 여러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
소속 정당은 상원 의석의 10%, 하원 의석의 15%만 차지하고 있는 데다 1940년대부터 80여년간 이 나라를 집권한 민족주의 세력인 페론주의(후안 도밍고 페론 전 대통령을 계승한 이념) 정당과 동맹 관계를 유지하는 강력한 노조와 맞서고 있는 게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에 대해 밀레이 대통령은 "우리 안건에 반대하는 의원들은 내년 예비선거(PASO)에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협조'하지 않는 의원들을 '자유 사회와 진보의 적'으로 간주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임 좌파 계열 대통령들이 러시아, 중국, 베네수엘라 등 미국의 라이벌 편에 섰다고 주장하며 "아르헨티나는 서방 세계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밀레이 대통령은 포클랜드(아르헨티나 명 말비나스) 제도를 둘러싼 영토분쟁으로 다소 껄끄러운 사이인 영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어른스럽게 대처할 것"이라며 개선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1982년 포클랜드 전쟁을 이끈 마거릿 대처 전 총리에게 "영감을 받았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이는 아르헨티나 지도자로서는 놀라운 견해라고 WSJ는 평가했다.
'전임 정부와의 외교정책 기조 차이'를 이유로 브릭스(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남아프리카공화국) 가입 초청을 거절하기로 한 자신의 결정을 재확인한 밀레이 대통령은 중국과의 관계와 관련, "공산주의자들과 연대하지 않겠다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지정학적 고려와 교역 문제는 분리해야 할 사안"이라며 통상 분야에서는 지금과 같은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