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생성 AI가 작성" 네이버, 뉴스에 공지 시작(종합)

입력 2024-02-01 10:57  

"이 기사는 생성 AI가 작성" 네이버, 뉴스에 공지 시작(종합)
이달 중 선거 관련 허위 댓글 신고센터 영역 신설 예정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네이버 뉴스가 오는 4월 10일에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대한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했다.
네이버는 1일부터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작성된 기사에 대해 본문 상단에 관련 내용을 공지하기 시작했다.
구체적으로 언론사가 자동 로직으로 생성·전송한 기사 본문 상단과 하단에 "이 기사는 해당 언론사의 자동 생성 알고리즘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노출된다.
최근 생성형 AI의 본격적인 활용에 따라 뉴스 이용자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AI와 로봇이 자동으로 작성한 기사를 명확히 안내하는 차원이다.
아울러 네이버는 이달 중 이용자가 직접 선거 관련 허위 정보 뉴스 댓글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하고, 별도의 신고 센터 영역을 신설해 선거관리위원회 채널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결할 예정이다.
또 뉴스 댓글 이외에도 카페, 블로그 등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걸쳐 허위 댓글을 막기 위해 해당 업데이트를 동일하게 적용할 계획이다.
선거 기간 이후에도 기사 형태의 허위 게시물 신고에 대한 'KISO(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가짜뉴스 신고센터 채널'을 안내하기로 했다.
선거와 관련한 공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달 중 선거 관련 특집 페이지도 선보인다.
특히 네이버는 뉴스 댓글 외 선거 기간 다른 서비스 영역에서의 생성형 AI 기반 가짜 정보 생성과 유통, 딥페이크((Deep fake·AI로 만든 영상 및 이미지 조작물) 영상에 대한 대응도 조만간 마련할 방침이다.
이 밖에 네이버는 선거를 앞두고 뉴스 댓글 집중 모니터링 기간에 보안팀 내 전담 담당자를 확대하는 등 24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각 부서 핫라인을 구축해 이슈 발생 시 빠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회사는 문장 맥락을 파악해 혐오, 비하, 차별 표현까지 걸러내는 클린봇과 더불어 매크로(자동 입력 프로그램) 사용 여부를 심층적으로 감지·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AI 댓글과 딥페이크 등 신규 어뷰징 패턴을 지속해서 분석하고 업데이트하는 등의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11일부터 언론사가 기사 본문의 댓글 운영 여부를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개별 언론사 홈 내 '총선' 섹션을 신설하며 총선 준비 모드에 돌입한 바 있다.
네이버는 "총선을 앞두고 선거 관련 허위 정보 확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기술적·정책적 노력과 대국민 플랫폼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