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소수민족 관련 온오프라인 토론 더욱 엄격히 통제해야"

입력 2024-02-02 18:17  

中 "소수민족 관련 온오프라인 토론 더욱 엄격히 통제해야"
홍콩매체 "통제 강화와 함께 중국문화에 동화 이끄는 노력 주문"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당국이 소수민족 통합 노력 강화를 잇달아 주문하고 있다.
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의 소수민족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 민족사무위원회(위원회)는 전날 중국 공산당 이론지 추스(求是)에 게재한 글에서 소수민족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이념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소수민족 관련 온오프라인 토론을 더욱 엄격히 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테러리즘, 분리주의, 종교적 극단주의의 세 가지 세력 침투를 단호히 막아야 한다"며 "소수민족 그룹과 관련한 출판을 더욱 규제해야 한다"고 썼다.
이어 관리들이 소수민족 그룹과 관련한 문제에 대한 불만을 즉시, 적절히 해결하고 소수민족 지역에서의 지역적이고 체계적 위험을 막는 최종 선을 절대적으로 지키기 위해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위원회는 이와 동시에 소수민족 그룹이 중국 문화에 더욱 깊이 동화될 수 있게 도울 수 있는 출판, 무대, 시각 예술 같은 예술 분야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중화민족 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데 인터넷이 가장 크게 기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썼다.
위원회는 또한 "중국은 소수민족 그룹을 둘러싼 타당한 입장이 있지만 이를 대외적으로 효과적으로 소통하지 못했다"면서 특정 국가 이름을 밝히지 않은 채 "이는 일부 국가들의 패권적 지배 탓"이라고 주장했다.
해당 글은 중국 당국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문하는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 구축'의 실현을 강조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SCMP는 설명했다.
앞서 해당 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중국 전역 소수민족 담당 관리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아 중화민족 통합 촉진 노력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중국 문화유산을 전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중화민족의 공통성을 반영하는 전시와 문화 상품을 선보이는 노력을 하라고 덧붙였다.
중국 내 소수민족은 조선족 등 총 55개로 14억 인구의 약 9%인 1억2천500만명이다.
서방에서는 중국이 신장과 티베트 지역을 중심으로 소수민족의 인권을 탄압하고 관련 문화를 말살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이를 부인하며 극단주의와 테러에 대응한 것이라고 반박한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