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침체 장기화…삼성·LG, TV·가전사업 동반 적자

입력 2024-02-04 06:31  

수요 침체 장기화…삼성·LG, TV·가전사업 동반 적자
작년 4분기 나란히 적자 전환…경쟁 심화에 비용 늘며 수익성 악화
TV 플랫폼·B2B 사업 확대 등으로 돌파구 모색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위축이 장기화하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작년 4분기에 TV·가전 사업에서 동반 적자를 냈다.
기존에 주력해온 세트 판매 성장세가 둔화하는 가운데 업계는 TV 플랫폼 사업, B2B(기업간거래) 가전 등 새로운 영역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 수요 회복 지연…연말 성수기도 부진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와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는 지난해 4분기에 영업손실 500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적자로 전환했다.
두 사업부의 4분기 매출도 14조2천6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했다.
TV 사업을 하는 VD 사업부는 전반적인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했다.
삼성전자는 연말 성수기를 맞아 고부가 TV 중심으로 판매 구조를 개선했으나,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소비 심리 위축이 이어져 수요는 전년 대비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시스템에어컨 위주로 B2B 사업이 성장하고 비스포크 프리미엄 중심으로 제품 믹스를 개선하는 성과를 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수요 역성장 속에 경쟁이 심화하면서 실적은 둔화했다.



LG전자에서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지난해 처음 연간 매출 30조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도 2조78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이상 늘어나는 등 선전했다.
다만 작년 4분기만 놓고 보면 영업손실 1천15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및 직전 분기 대비 적자로 전환했다.
소비 수요가 큰 '볼륨존' 공략 강화, 가전 구독 등 신규 사업 영역 확대 등에 힘입어 분기 매출은 6조6천74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소폭(4.5%) 증가했다.
그러나 글로벌 가전 시장 수요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연말 성과급 반영 영향에 수익성이 악화했다.
TV 사업을 하는 HE사업본부도 작년 4분기에 영업손실 722억원을 내며 적자로 돌아섰다. 2022년 2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 적자를 낸 이후 1년 만이다.
분기 매출도 프리미엄 TV 수요 부진 여파로 전년 동기보다 7.4% 감소한 4조1천579억원을 기록했다.
경기 침체로 TV도 저가 제품 선호가 뚜렷해지면서 고가 프리미엄 제품인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가 주력인 LG전자가 받은 타격이 컸다.

◇ 시장 불확실성 지속…신사업 확대
올해도 글로벌 경기 부진과 국제 정세 불안 등에 TV와 가전 시장에 불확실성이 크고 경쟁도 계속 심화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TV의 경우 올해 소비 심리 위축이 이어져도 파리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어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완만하게 회복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있다.
이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프리미엄 제품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한편, 각각 자사 스마트 TV 운영체제(OS)인 타이젠과 웹OS(webOS) 기반 플랫폼 사업 확대에도 힘쓸 계획이다.
최근 삼성전자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노경래 VD사업부 상무는 "프리미엄 및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제품 혁신과 라인업 다변화로 다양한 수요를 공략하고, 차세대 인공지능(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일상 속 초연결 경험과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전 역시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시장 경쟁도 치열한 가운데 최근 성장세가 탄탄한 B2B 사업을 강화하는 분위기다.
삼성전자는 시스템에어컨을 중심으로, LG전자는 냉난방공조(HVAC)와 빌트인 제품을 중심으로 각각 B2B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LG전자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김이권 H&A경영관리담당 상무는 "시장 수요 변화에 맞춰 프리미엄과 볼륨존의 '투트랙' 전략을 실행해 왔으며, 이후에도 시장 상황과 경쟁 변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H&A사업본부의 2023년 연간 매출 중 B2B 비중은 20% 초반이며, 향후 비중 확대를 위해 전 밸류체인에서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