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친이란세력 상시타격 예고…중동정세 점점 깊은 안갯속으로

입력 2024-02-05 10:32   수정 2024-02-05 17:38

미국 친이란세력 상시타격 예고…중동정세 점점 깊은 안갯속으로
안보수장, 방송 출연서 "더 많은 조처 있을 것" 강조
이란 대응이 관건…친이란 무장세력 "미군 공격 지속"
최악은 이란과 충돌…분쟁격화 때 미 중동평화구상 사산 위험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중동 내 친이란 무장세력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미국의 군사행동이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을 모양새다.
배후로 지목된 이란 본토를 직접 때리지 않더라도 충분한 힘을 보임으로써 악화일로를 걸어온 현지 안보 상황을 반전시키려는 의도로 관측된다.
일각에서는 그렇지 않아도 고조된 긴장 때문에 미국의 추가 공격이 예기치 못한 변수를 만나 이란과의 전면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최악 시나리오까지 거론된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4일(현지시간) CNN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출연해 "(조 바이든) 대통령은 (폭격을) 명령하고 시행했을 때 그것이 우리 대응의 시작이며 더 많은 조처가 있을 것임을 명백히 밝혔다"고 말했다.
이달 2일 시리아와 이라크의 이란 혁명수비대(IRGC)와 친이란 민병대 거점 등 85개소를 무더기로 폭격한 것으로 미국의 보복이 끝났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폭격 개시 당일 낸 성명에서 "우리가 선택한 시간과 장소에서 (보복 공격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 고위 당국자들이 이처럼 '추가 조처'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 건 이란에 대한 압박과 친이란 무장세력의 준동 억제 등 다양한 효과를 염두에 둔 포석일 수 있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 27일 요르단 미군기지가 이라크 친이란 민병대의 자폭 드론(무인기) 공격을 받아 3명이 숨지고 40여명이 다치는 사건이 벌어지자 '강력한 보복'을 공언했지만, 다른 한편에선 이란과의 전면전을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 왔다.
실제, 미국의 이번 폭격은 이라크와 시리아 반미 세력을 지원해 미군 철수를 끌어낸다는 전략을 구사해 온 이란에 실질적 타격을 주기보다는 '더는 참지 않겠다'는 정치적 메시지에 무게를 뒀다는 평가를 받는다.
영국 시사지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정부가 거의 1주일 전부터 보복을 예고해 IRGC 고위급 인사들이 폭격 예상지점에서 몸을 피할 시간을 줬다고 지적했다.
중동 현지 미군기지를 활용해 최대한의 화력을 퍼붓는 대신 지구 반대편 미국 본토에서 전략폭격기를 띄운 것도 이란이 폭격에 협조한 주변국을 걸고넘어져 확전을 시도할 빌미를 주지 않으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제한적인 규모의 공습이 "잘 무장된 민병대의 군사적 역량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었을지 의문"이라고 이코노미스트는 짚었다.
실제, 미국과 영국은 이번 보복 공습과 별개로 지난달 12일부터 예멘의 친이란 후티 반군을 3주 넘게 거듭 폭격했지만, 후티 반군이 홍해를 지나는 상선을 공격하는 행위를 멈추지 못하고 있다.

그런 만큼 미국 정부가 추가 조처를 예고한 건 이란과 중동 내 반미 무장세력이 섣불리 움직이지 못할 상황을 조성하려는 일종의 엄포일 가능성이 있다.
그 사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휴전과 인질석방 합의를 끌어내면 양자 간의 전쟁을 명분 삼아 준동했던 친이란 무장세력들도 공세를 이어갈 동력을 잃게 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미국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을 허용하는 대신 아랍권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이스라엘과 국교를 정상화하고 이란을 위시한 이슬람 시아파 세력의 위협에 대응해 공동전선을 구축한다는 그림을 그린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런 시나리오대로 상황이 흘러갈 것이라고 낙관하긴 어렵다.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화해가 자국 안보와 지정학적 입지를 위협한다며 예민한 반응을 보여온 이란이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가 관건이다. 이미 많은 친이란 무장단체들은 미군을 계속 공격하겠다고 선언했다.
미국의 추가 군사작전이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휴전 협상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휴전 협상을 토대로 삼아 팔레스타인 국가건설,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의 관계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다.
분쟁이 격화하면 가자지구 전쟁을 넘어서는 이 같은 중동평화 구상의 두 축이 협상 전에 무너져 내릴 수도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가장 우려되는 건 이런 공격이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라면서 실제 요르단 미군 피격 사망은 민병대의 자폭 드론을 아군기로 오인한 데서 비롯됐고 "이에 미국과 이란은 분쟁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고 경고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