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률 1위 넷플릭스 만족도, 유튜브 프리미엄·티빙보다↓"(종합)

입력 2024-02-05 10:54  

"구독률 1위 넷플릭스 만족도, 유튜브 프리미엄·티빙보다↓"(종합)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결과…"계정공유 제한이 변수 될 것"
쿠팡플레이, 국내 OTT 앱 중 최초로 사용자 800만 명 돌파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넷플릭스가 여전히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가운데 구독률에서는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용자 만족도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과 티빙에 뒤진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14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3천393명에게 OTT 서비스 이용 현황 및 만족도 등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해 하반기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72%가 하나 이상의 OTT를 구독(계정 공유 이용 포함)하고 있었다.
플랫폼별 구독률(복수 응답)에서는 넷플릭스가 47%로 1위였다. 다른 모든 플랫폼을 21%포인트 이상 앞서는 현저한 우위였다.
이어 쿠팡플레이(26%), 티빙(20%), 유튜브 프리미엄(19%), 디즈니플러스(18%), 웨이브(12%) 순이었다.
넷플릭스의 구독률이 전년 대비 보합세지만 쿠팡플레이(+6%포인트)와 디즈니플러스(+5%포인트)는 크게 상승해 차이를 좁혀가고 있다. 쿠팡플레이는 쿠팡 로켓와우 클럽 회원 무료 구독 제공 효과와 국내외 스포츠 단독 중계권 확보에 힘입었다.
가장 자주, 또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주 이용률) 순위는 좀 달랐다.
넷플릭스(32%)가 큰 차이로 1위인 것은 같았으나 이어 유튜브 프리미엄(14%), 티빙(8%), 쿠팡플레이(6%), 웨이브(4%), 디즈니플러스(3%) 순이었다.
이용하는 플랫폼에 대한 만족률(5점 척도 중 4~5점 비율)은 유튜브 프리미엄이 69%로 작년에 이어 1위를 지켰고, 티빙(65%)이 2위였으며 넷플릭스(61%)는 3위로 전체 평균(60%) 수준에 그쳤다.
세부 항목별로 유튜브 프리미엄은 '콘텐츠'(72%)와 '사용성'(66%)에서, 티빙은 '콘텐츠'(67%)와 '요금·구성·할인'(54%)에서, 넷플릭스는 '사용성'(61%)에서 만족률이 높았다.


넷플릭스의 '요금·구성·할인' 항목 만족률은 43%로 평균(45%) 이하였는데, 계정 공유 정책 변경이 또 다른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11월부터 가입자와 주소지가 다른 사람과 계정 공유 땐 매달 5천원을 추가로 내도록 했다.
문제는 비동거인과 계정을 공유하는 비율이 57%에 달했고, 이들의 거부감이 크다는 점이다.
계정 공유 제한이 시행되기 전인 지난해 10월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조사에서 계정당 추가 요금이 '2천원 정도'일 경우 51%가 넷플릭스를 해지하겠다고 응답한 바 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넷플릭스는 최근까지 TV 시청이 포함된 계정에만 인증(추가 요금 징수)을 요구했지만, 앞으로는 모바일 기기 시청자로 규제 범위를 넓혀 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용자의 거센 심리적 거부감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주목된다"고 했다.
한편,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쿠팡플레이 앱 사용자 수가 805만 명으로 국내 OTT 가운데 처음 800만 명을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한 달 새 40만 명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국내 OTT 중 매달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