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계층 이동성 파악할 '소득이동통계' 연말께 공개

입력 2024-02-12 12:00  

통계청, 계층 이동성 파악할 '소득이동통계' 연말께 공개
해외통계 수요창구 개설, 수출기업 지원…통계청 올해 업무계획


(세종=연합뉴스) 송정은 기자 = 우리나라의 계층 이동성을 가늠할 지표인 '소득이동통계'가 개발돼 연말께 공개된다.
수출기업이 상대 교역국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무역통계도 확충된다.
통계청은 12일 이런 내용의 '2024년 통계청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통계청은 올해 ▲ 민생통계 생산·서비스 ▲ 역동 경제와 기업 경영 지원 ▲ 인구 위기 대응 뒷받침 ▲ 국가 통계 신뢰 회복 등의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 첫 '패널데이터' 통계…소득분위 이동 추적
먼저 통계청은 소득이동통계를 개발해 올해 12월께 최근 6개년(2017∼2022년)치를 공표하겠다고 밝혔다.
소득이동통계는 전 국민의 20%(약 1천만명) 규모의 개인을 대상으로 통계청 등록센서스와 국세청 소득자료를 결합해 작성한다.
이를 통해 성·연령·시도별로 소득 분위의 이동확률을 보여주는 것이다.
소득이동통계는 통계청이 공표하는 첫 패널데이터다. 일명 종단데이터로도 불리는 패널데이터는 동일한 개인에 대해 매년 인구·가구·소득 정보 등의 변화를 추적한 데이터를 말한다.
공표될 때는 개인이 특정되지 않고 한 그룹의 이동을 볼 수 있다. 가령 20대의 소득분위 변화 추이를 연도별로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통계청은 소득이동통계로 취약계층을 식별하고, 신규 노동시장 진입 특성과 정책 지원 이후 효과 등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학령기 아동·청소년 정책을 지원할 데이터도 마련한다.
교육부의 재학 정보, 여성가족부의 위기 청소년 데이터, 법무부의 출입국 데이터와 아동가구통계등록부를 결합해 가령 재학 정보 기반 학교급별 다문화 지수를 만들고, 학교 밖 청소년 실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민생과 밀접한 통계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국민 체감도와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행정자료를 활용한 주거비 지수를 개발하고, 자가 주거비 지수를 주 지표로 전환할 수 있게 준비한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주거비 관련) 현재는 전월세 동향 파악하려고 1만2천가구를 직접 방문하는데 현장 조사의 어려움은 커졌다"며 "행정자료를 활용하면 더욱 정확·신속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민간소비 포괄 '소매판매+서비스소비' 개발
통계청은 기업 수출과 경제활력 제고를 지원할 수 있는 경제통계를 생산하는 데도 힘쓸 계획이다.
수출기업이 필요한 해외 통계·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달 중 해외통계 수요창구를 개설한다. 이어 해외 진출기업의 필요 통계 목록을 짜고 통계청과 협력 체결을 맺은 나라로부터 자료를 모아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중으로 통계청의 기업통계등록부와 관세청의 무역 정보,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지원 정보 등을 연계한 빅데이터 제공서비스도 시작한다.
기업별 특성 정보(산업분류·기업규모 등)와 수출입 무역액, 중소기업 금융·인력 지원 정보를 교차분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기업 특성별 무역통계의 공표 주기는 기존 연간에서 분기로 단축할 예정이다.

민간소비를 아우를 수 있는 지표도 개발키로 했다.
현재는 상품 소비인 소매판매 지수와 서비스업 생산을 별도로 작성하고 있다. 소매판매 지수에서 서비스 소비까지 확장하는 것이다.
고용지표도 개선한다.
다양한 고용 형태를 보여줄 수 있도록 플랫폼 노동자와 같은 의존 계약자를 새로 만들고,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고령층은 기존 70세 이상에서 70∼74세와 75세 이상으로 분리해 공표한다. 새로운 종사상지위 기준 고용통계 조사도 연말께 할 예정이다.
지역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통계도 생산한다.
중장기 지역발전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시도 장래인구추계(2022∼2052년)를 중위에서 고위·저위로 확장해 오는 5월 공표한다.
인구·가구 구조의 변화 추세와 지역 특성을 반영해 2022년 기준 시도별 장래가구추계(2022∼2052년)도 올해 말 공표할 예정이다.
인구 수·인구증감률·고령층 인구 비율 등을 담아 지역별 인구감소 현황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지표 서비스방안은 10월께 마련키로 했다.

s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