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들 해외 부동산 잠재 리스크 여전 "3.6조 손실 인식 안해"

입력 2024-02-15 11:06  

증권사들 해외 부동산 잠재 리스크 여전 "3.6조 손실 인식 안해"
나이스신용평가 분석…"해외 부동산펀드 익스포저 추가손실 발생 우려"
미래에셋·NH·하나·메리츠·신한·대신, 관련 익스포저 1조 넘어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국내 증권사들이 투자한 해외 부동산 펀드 중 3조6천억원어치에 대해서는 아직 한 번도 손실을 인식하지 않은 상태로, 향후 추가 손실이 발생할 리스크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나이스신용평가는 15일 '증권사 해외 부동산 익스포저 현황 및 관련 손실 점검' 제목의 보고서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나신평이 현재 신용도를 평가하는 25개 국내 증권사의 해외 부동산 익스포저(위험 노출액) 총액은 총 14조4천억원이다.
대부분은 완공된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임차 수익 등을 수취하는 구조인데, 부동산 펀드 및 리츠·지분투자 형태가 8조7천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나신평에 따르면 해외 부동산 펀드 8조3천억원 가운데 절반 이상인 4조6천억원 규모에 대해서는 손실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 중 40%가량인 1조8천억원어치를 지난해 9월 말 기준 평가손실로 인식한 상태다.
그러나 나머지 약 3조6천억원의 해외 부동산 펀드에 대해서는 아직 손실을 한 번도 인식하지 않았다고 나신평은 지적했다.
만기별로는 2023∼26년 사이에 만기가 도래할 펀드들에 대해 지난해 9월 말 기준 약 26% 평가손실률을 나타내고 있고, 작년 4분기에도 해외 부동산 관련 손실을 추가 인식한 상태다.
하지만 나신평은 "임차 수요 감소와 고금리 기조의 지속이 해외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해, 국내 증권사들의 해외 부동산 익스포저에 대한 추가 손실 발생 가능성이 상존한다"라고 진단했다.
증권사별로 살펴볼 때 지난해 9월 말 기준 해외 부동산 익스포저 규모가 1조원을 넘는 곳은 미래에셋, NH투자, 하나, 메리츠, 신한투자, 대신증권[003540] 등 6개사다.
나신평은 "이 증권사들의 자기자본 대비 해외 부동산 익스포저가 약 31% 수준으로 관련한 양적 부담이 존재하는 상태"라고 평가했다.
해외 부동산 리스크는 해당 증권사들의 실적에도 타격을 줬다는 분석이다.
나신평은 "미래에셋, 하나, 메리츠, 신한투자 4개사를 중심으로 전년 대비 지난해 실적 저하가 크게 나타났다"며 "이들 증권사가 지난해 해외 부동산 관련 손실규모가 상당했던 점을 고려하면 해외 부동산 익스포저에 대해 대규모 손실 인식을 단행한 것이 실적 저하의 주요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다만 보고서는 "금융지주회사 계열의 증권사라면 모기업으로부터 유상증자, 후순위성 채권 인수 등 지원 여력과 가능성이 존재한다"면서 "실제로 올해 연초 증권사를 보유한 금융지주사들의 신종자본증권 발행이 활발한 모습"이라고 전했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