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 보도" vs "왜 심의 대상" 선방위-MBC 정면충돌

입력 2024-02-15 15:57  

"불공정 보도" vs "왜 심의 대상" 선방위-MBC 정면충돌
심의 안건 13건 중 8건이 MBC 보도…제재 건수 누적 전망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총선을 앞두고 일방적으로 윤석열 정부와 여당에 불리한 이슈로만 조사한 게 아니냐. 공영방송으로서 형평성과 공정성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느냐." (손형기 선거방송심의위원)
"신년 여론조사는 매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고 당시 가장 관심 있는 이슈를 다루는 것이다. 왜 심의 대상이 됐고 공정성 조항에 어긋나는지 납득이 안 된다." (박범수 MBC 취재센터장)
15일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선거방송심의위원회(이하 선방위)에서도 '메인'은 MBC였다. 이날 안건으로 오른 13건 중 8건이 MBC 본사 또는 지역 MBC 보도였다.
결과적으로 'MBC 뉴스데스크' 지난해 12월 22일 방송과 '신년특집 MBC 뉴스데스크' 지난달 1일 방송은 모두 법정 제재를 피했고 행정지도인 '권고'를 받았다.
하지만 의견진술 과정에선 선방위원들과 MBC 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져 첫 번째 의견진술에만 1시간 반가량이 소요됐다.
먼저 지난해 12월 방송분은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하면서, 전체 응답자 중 이준석 신당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약 5%인데도 전체 응답자가 아닌 신당에 투표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를 기준으로 잡아 이준석 신당에 대한 투표 의향인 28%를 부각했다는 등의 민원이 제기됐다.
1월 방송분은 신년 여론조사를 방송하면서 민주당에 유리한 '김건희 특별법',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향후 관계,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 등에 대한 이슈만 다뤘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최철호 위원은 "신년 여론조사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도 국민적 관심사인데 왜 설문조사에 포함하지 않았느냐"고 했고, 박 센터장은 "추석 여론조사 등에서 충분히 질문을 했던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 과정에서 최 위원은 "MBC가 민주당의 하청 방송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박 센터장은 "(최 위원이) 대통령의 정책 발표라는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것"이라고 하는 등 서로 목소리가 높아지기도 했다.
권재홍 위원도 "선거가 있는 해에는 어느 때보다 공정성과 균형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박 센터장은 "여론조사 항목 선택은 언론사 고유의 영역"이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마지막의 백선기 위원장은 "의견 진술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당히 간극이 심하고 무슨 이야기를 해도 반영이 잘 안되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MBC 입장에서는 공정하게 했다고 하겠지만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균형적이지 못하다고 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선방위원이 9명이고 민원이 제기되면 전문적으로 심사하는데, 아무리 받아들이기 어렵고 억울해도 하나하나 생각해볼 대목이 없는지 살펴보는 태도가 필요하다. 무조건 '이해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MBC의 품격을 떨어뜨리며 선방위를 모독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박 센터장은 "여론조사 등에 대한 원칙적 내용은 늘 유념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없다에 대한 저희 의견이 있다는 것을 충분히 전달했다"고 답했다.
최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와 선방위에는 MBC 보도가 단골처럼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다음 주에는 '바이든, 날리면' 관련 보도 심의가 줄줄이 예정된 상황으로, 관련 제재 건수도 더욱 누적될 것으로 예상된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