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I 코딩도구 개발완료 임박…"차기 아이폰에 신기능 다수"

입력 2024-02-16 10:14  

애플, AI 코딩도구 개발완료 임박…"차기 아이폰에 신기능 다수"
블룸버그, 소식통 인용 보도…"아이폰 16년 역사상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미국 빅테크(거대 기술 기업) 애플이 인공지능(AI) 기반 코딩 도구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차세대 아이폰을 비롯한 다방면에서 AI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통신은 15일(현지시간) 복수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주력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엑스코드'(iOS와 OS X를 위한 통합 개발환경)의 차세대 버전 일부로 해당 코딩도구를 개발 중이며 사내에서 시험 사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이 코딩도구가 마이크로소프트(MS)의 깃허브 코파일럿과 비슷한 식으로 작동하며 인공지능을 활용해 코드를 예측·완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단순화하고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성형 AI를 둘러싼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AI 기술 적용이 늦다는 평가를 받는 애플은 이르면 올해에 이 코딩도구를 시장에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애플 측은 이에 대한 블룸버그의 논평 요청에 대해 답을 하지 않았다.
앞서 애플은 올해 중에 자사 AI 계획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시장에서는 이르면 6월께 열리는 애플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관련 발표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애플 팀 쿡 CEO는 최근 콘퍼런스콜에서 개발자들이 AI 기능 개발에 대해 "계속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에 'AI폰' 출시 선수를 뺏긴 애플은 또 향후 차세대 아이폰·아이패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iOS 18 운영체제 등에 다수의 AI 신기능을 포함할 예정이라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삼성전자가 지난달 구글의 AI 기능을 활용한 스마트폰 갤럭시 S24를 내놓은 가운데, 애플은 암호명 '크리스탈'로 알려진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해 아이폰의 16년 역사상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 중 하나로 광고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애플은 이밖에 차세대 맥OS에도 AI 기능을 도입하고, 애플뮤직의 재생목록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AI 기능도 연구 중이다.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가 복잡한 질문에 정확히 답할 수 있도록 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도 힘쓰고 있고 검색 시스템 스포트라이트의 개선도 염두에 두고 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