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SKT 유영상 "개인형 AI 비서가 게임체인저…연내 AI DC 시작"

입력 2024-02-27 08:00  

[MWC] SKT 유영상 "개인형 AI 비서가 게임체인저…연내 AI DC 시작"



(바르셀로나=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SK텔레콤 유영상 사장은 26일(현지 시각) 인공지능(AI) 시대의 "새로운 게임체인저 서비스가 생겨날 텐데 개인형 AI 비서(PAA)가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 참석 중인 유 사장은 행사장인 '피라 그란 비아'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에이닷(SK텔레콤의 인공지능)'이 꿈꾸는 미래가 바로 그것이고, 그 부분에서 엄청난 시장이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 인터넷 시대를 전통 기업이 아닌 구글, 네이버와 같은 "순수하게 새로운 게임체인저들이 지배했다"고 평가한 유 사장은 PAA를 반드시 빅테크들이 잘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게임체인저는) 새로운 스타트업에서 나올 수 있고, 저희 같은 통신사업자에서도 나올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유 사장은 "에이닷으로 완전한 게임체인저 서비스는 아직 만들지 못하고 있다"고 인정하며 "글로벌에서도 PAA 서비스를 별도로 준비하는 게 있다"고 전했다.
이날 '글로벌 텔코(통신사) AI 얼라이언스'(GTAA) 창립총회를 통해 대륙별 주요 통신사들과 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LLM)을 개발할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도 "함께 (AI) 어시스턴트를 만들고 구체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AI 시대를 '골드러시' 시절과 비교하면 "그 시절 청바지나 곡괭이를 팔았던 사람들이 오늘날에는 반도체나 데이터센터를 만드는 회사"라며 "당분간 AI로 실제 돈을 버는 기업은 AI 데이터센터(DC)와 AI 반도체 회사들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SK텔레콤 역시 AI 데이터센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계열사 사피온의 AI 칩 개발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AI 데이터센터의 폭발력이 굉장히 크다"고 전망한 유 사장은 "연내에, 국내에서 가시적인 AI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앞으로 AI 시장이 추론 쪽으로 가면 사피온의 신경망처리장치(NPU)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사 특화 LLM 개발을 위한 글로벌 통신사들과의 협력에 관해 유 사장은 "연내에 저희뿐 아니라 (GTAA) 창립 멤버들이 사용하는 단계까지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예상했다.
또 일단 국가별로 1개 사업자만 GTAA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더 많은 통신사들을 GTAA에 끌어들이는 게 핵심이다. 바라건대 세 자릿수까지 목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 섞인 목표치를 제시했다.
그는 "앞으로 산업계에서 버티컬 LLM(특정 사업에 특화된 LLM 기술)을 만들어내는 편에 있는 사업자와 그렇지 않은 사업자의 차이는 굉장히 커질 것"이라면서 "이번 얼라이언스를 통해 버티컬 LLM을 만들어낸다면 전체 판을 바꿀 수 있고, 다른 산업과의 경쟁에서도 유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