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즈 샤리프 전 파키스탄 총리 장녀, 첫 여성 주총리로 선출

입력 2024-02-27 14:50  

나와즈 샤리프 전 파키스탄 총리 장녀, 첫 여성 주총리로 선출
인구 1억2천만 펀자브주 수장으로 뽑혀…야권 "족벌주의" 반발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나와즈 샤리프 전 파키스탄 총리의 장녀가 파키스탄 사상 첫 여성 주(州)총리가 됐다.
27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등에 따르면 마리암 나와즈 샤리프는 전날 북동부 펀자브 주의회에서 실시된 총리 선출 투표에서 220표를 얻어 한 표도 얻지 못한 상대 후보 라나 아프타브를 제쳤다.
나와즈 전 총리를 아버지로 둔 마리암 나와즈는 이로써 1947년 파키스탄 건국 이후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주총리에 올랐다.
펀자브주는 인구 1억2천만명으로 파키스탄 4개 주 가운데 가장 크며 나와즈 전 총리, 그의 동생인 셰바즈 전 총리 등이 주총리를 역임하는 등 샤리프 가문의 '텃밭'으로 여겨진다.
이런 상황에서 마리암 나와즈가 또 주 총리로 선출되자 야권 주의원들은 샤리프 가문의 '족벌주의'를 비난하며 회의장에서 퇴장했다.
아프타브는 표결 후 마리암 나와즈 가족이 권력을 잡을 때마다 친척과 친구들을 요직에 앉혀왔다면서 이번 주총리 선거도 족벌주의의 한 사례라고 비판했다.
아프타브는 임란 칸 전 총리가 이끄는 파키스탄정의운동(PTI)과 연대한 군소정당 수니 이테하드 평의회(SIC)가 지명한 주총리 후보였다.
마리암 나와즈는 당선 연설을 통해 시련을 준 반대 세력 덕분에 오늘의 자신이 있게 됐다면서 반대 세력에 어떠한 보복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펀자브 주총리 선출은 지난 8일 총선과 함께 4개 주의회 선거가 실시된 데 따른 것이다.
펀자브 주의회 선거에서는 나와즈 전 총리가 이끄는 파키스탄무슬림연맹-나와즈(PML-N)가 PTI 출신 무소속 후보 진영을 눌렀다.
한편, 셰바즈 전 총리는 곧 출범할 연방정부의 총리를 맡을 것으로 보인다.
PML-N은 군부가 쿠데타로 집권해 통치한 30여년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에 파키스탄인민당(PPP)과 번갈아 가며 집권해왔다.
다만 PML-N과 PPP가 집권한 기간에도 군부는 막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