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기구 "이스라엘군, 가자주민 수천명 구금·성학대" 폭로

입력 2024-03-04 12:00   수정 2024-03-04 13:35

유엔기구 "이스라엘군, 가자주민 수천명 구금·성학대" 폭로
UNRWA 보고서 초안서 고발…이스라엘군 "국제법 지켰다" 부인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이스라엘군이 최근 가자지구에서 주민 수천명을 무차별 구금해 성학대를 포함한 가혹 행위를 저질렀다는 유엔 구호기구 보고서가 나왔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UNRWA) 보고서 초안의 복사본을 입수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고서는 UNRWA 조사관들이 작성한 것으로,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전쟁 기간 자국 내 임시 군사 시설 3곳에 가자 남녀 주민을 구금했으며, 이들의 나이는 6세부터 82세까지라는 고발이 담겼다.
구금 인원은 수천명으로 추정되며, 이들은 구타, 성학대, 약탈을 당했으며, 옷이 강제로 벗겨지고 눈도 가려졌다고 보고서는 폭로했다.
구금 기간은 길게는 한달을 넘겼고, 변호사나 의사 접근도 차단됐다고 한다.
보고서는 지난달 중순께 가자지구로 돌아온 1천2명 중 100명 이상을 인터뷰한 것을 토대로 했으며, 또 다른 가자 주민 3천명이 변호사 접근이 차단된 채 이스라엘에 구금된 것으로 추정했다.
보고서는 "나이, 능력, 배경을 떠나 모든 가자 주민을 상대로 한 광범위한 학대가 보고됐다"면서 "이는 위협, 모욕, 처벌 등으로 정보나 자백을 끌어내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수많은 이들이 가자지구 북부의 병원, 학교로 대피했다가 끌려갔으며, 남부로 피란을 가려나 붙잡히기도 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심지어 이스라엘에서 근로자로 체류 허가를 받았던 이들도 전쟁 이후 이스라엘에 붙잡힌 신세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는 구금 기간 이들이 당했다는 학대도 자세히 기술됐다.
남성과 여성 모두를 상대로 성학대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됐으며, 일부 남성은 성기를 구타당했고, 몇몇 여성은 눈을 가린 채 수색을 받으면서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당했다고 밝혔다.
일부는 남성 군인들 앞에서 나체로 수색을 받아야했으며, 몸을 가리는 것을 금지 당했다고도 고발했다.
NYT는 보고서가 사실인지 확인하지는 못했으나 직접 접촉한 한 가자 주민의 증언과 일치한다고 전했다.
25세 법대생인 이 남성은 가자 최대 도시 가자시티에서 지난 1월 5일 붙잡혀가 2월 초 풀려났는데, 성기를 구타 당한 여파로 아직도 혈뇨 증세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군은 NYT가 제시한 보고서 초안에 대해 국제법을 준수했다는 입장을 밝히며 의혹을 부인했다.
이스라엘 군은 특히 성학대 의혹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하고, "부적절한 행위와 관련한 의혹이 관계 당국에서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군은 구금 기간 일부가 숨졌으며, 이미 지병이나 부상을 가진 이들이 포함됐다면서 모든 사망 사건은 군경이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보고서는 유엔난민기구(UNHCR)에도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UNRWA는 보고서 문구가 아직 공개용으로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의혹은 이스라엘이 UNRWA를 상대로 하마스 연루설을 제기하면서 국제사회가 UNRWA 지원을 일부 중단한 가운데 나온 것이기도 하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자 보도에서 이같은 하마스와 국제구호 단체 간 연루설을 놓고 미국과 이스라엘이 이견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서방 당국자들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가자지구 전쟁 초기부터 미국과 이스라엘이 함께 하마스의 돈줄을 끊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으나 전쟁 넉달째가 지나도록 미국은 아직 수많은 비영리 단체를 상대로 한 제재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WSJ은 보도했다.
미국은 특히 일부 비영리 단체를 상대로 행동에 나서기 전에 증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이들 당국자는 전했다.
newgla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