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 배터리 기술 현재·미래 한눈에…역대 최대규모 전시회(종합)

입력 2024-03-06 16:46  

[인터배터리] 배터리 기술 현재·미래 한눈에…역대 최대규모 전시회(종합)
서울 코엑스서 사흘간 일정 시작…18개국 579개 기업·기관 참가
전고체·LFP부터 배터리 소재·리사이클링까지 최신기술·제품 총망라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김아람 이슬기 기자 = 올해로 12번째인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가 역대 최대 규모인 579개 기업과 기관들이 참가한 가운데 6일 막을 올렸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8일까지 열리는 인터배터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배터리산업협회와 코엑스 등이 주관하며,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를 포함해 미국, 일본, 중국, 독일, 캐나다 등 18개국의 정부·기업들이 참여한다.
배터리 원재료부터 소재, 장비·시스템, 배터리 제조, 재사용·재활용까지 배터리 산업 전체 밸류체인(가치사슬)의 신제품과 신기술을 총망라하는 행사다.
사전 등록 인원은 지난해(2만4천92명)보다 77% 증가한 4만2천872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전시회 최대 화두는 글로벌 개발 경쟁이 치열한 전고체 배터리(ABS)다.
2027년 양산을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인 삼성SDI를 필두로, 국내 스타트업인 티디엘, 메그나텍, 지엘비이 등이 참가해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 분야 '초격차 기술'을 앞세워 업계 최고 수준의 부피당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는 900Wh/L ABS 개발 현황과 구체적인 양산 준비 로드맵을 공개했다.
작년 3월 파일럿 라인인 'S라인'을 준공한 삼성SDI는 이어 작년 말 전고체 배터리 사업 컨트롤타워인 ASB사업화추진팀을 신설하고 첫 샘플 생산까지 성공했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는 고객과 협의를 거쳐 A·B·C샘플을 제작해 제공하고, 이어 2027년부터는 ABS 양산을 본격 시작하는 것이 목표다.
이 과정에서 1단계로는 셀 대형화와 생산 공정 결정, 배터리 검증, 자재 생산 규모 확장을, 2단계로는 성능 개선과 양산라인 셋업, 팩·전기차(EV) 검증, 전고체 자재 대량 양산 등을 거칠 예정이다.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배터리 무게와 비용은 줄이는 기술은 ABS에 그치지 않는다.
기존 배터리 구성에서 모듈을 제거하고 팩에 직접 셀을 조립하는 셀투팩(CTP·Cell to Pack)도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차세대 기술 중 하나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전시회에서 파우치형 셀투팩을 최초 공개했고, 삼성SDI도 자사의 주력 폼팩터(형태)인 각형 셀을 탑재한 셀투팩을 실물 차량 플랫폼 크기의 목업(mock-up)으로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급성장 중인 리튬인산철(LFP) 등 보급형 배터리도 관심거리다.
SK온은 기존 제품보다 저온에서 충·방전 용량을 10% 이상 높인 '윈터프로 LFP' 배터리를 공개했고, 배터리 소재 업체인 에코프로와 엘앤에프도 각자 시장 출시를 앞둔 LFP 관련 제품을 들고 나왔다.
이석희 SK온 사장은 이날 행사장에서 취재진을 만나 "내부적으로 LFP 배터리 개발이 완료됐고, 고객과 구체적 협의가 완료되면 2026년쯤 양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도 2026년 LFP 배터리를 양산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LFP 에너지저장장치(ESS) 셀과 함께 고전압에서 구동 가능한 미드니켈(NCM613) 소재를 적용해 가격 경쟁력을 높인 노트북용 '미드니켈 퓨어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전시했다.
전기차 보급률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 중 하나인 배터리 충전 속도와 관련해서도 다양한 기술과 제품이 소개됐다.
SK온은 종전보다 에너지 밀도를 9% 높여 주행거리를 늘리면서도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급속 충전 시간은 유지한 어드밴스드 SF(Super Fast) 배터리를 선보였다. 삼성SDI도 리튬이온 이동 경로를 최적하고 저항을 줄여 9분 만에 80%까지 충전 가능한 초급속 충전 기술을 공개했다.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준이 강화함에 따라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기술도 이번 전시회의 주요 주제로 등장했다.
성일하이텍, 고려아연, 에코프로 등은 사용후 배터리로부터 원재료를 확보하는 리사이클링 기술을 소개했다. 공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공법도 선보였다.


이밖에 포스코그룹은 포스코·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퓨처엠을 아우르는 이차전지 소재사업 전체 밸류체인을 소개하며 원료 생산부터 양·음극재 생산, 리사이클링에 이르는 단계별로 부스를 구성했다.
에코프로는 포항캠퍼스에 구축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모형을 부스에 설치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클로즈드 루프는 폐배터리 재활용부터 원료, 전구체, 양극재에 이르는 이차전지 양극소재 생산 과정을 하나의 단지에서 구현한 시스템이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이날 개막식에 참가해 최근 글로벌 기술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 차세대 배터리 개발 본격화 ▲ LFP 등 보급형 기술 확대 ▲ 친환경 기술 강화 ▲ 원통형 배터리 등의 표준 및 자동화 기술 확산 등을 꼽았다.
강 차관은 "정부는 앞으로 글로벌 흐름에 맞춰 기업의 수요를 적극 반영한 연구개발(R&D) 과제들을 추진하겠다며 "관계 부처와 협의해 전고체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LFP·나트륨 등의 보급형 배터리 개발과 재사용·재활용의 친환경 기술 개발에 향후 5년간 5천억원 이상 규모의 R&D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