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셔먼 前 美 국무부 부장관에 수교훈장 광화장 수여

입력 2024-03-07 05:07  

정부, 셔먼 前 美 국무부 부장관에 수교훈장 광화장 수여
셔먼 "韓, 美의 명실상부 월드클래스 동맹으로 발돋움…자긍심"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 국무부 내에서 지한파로 통했던 웬디 셔먼 전 부장관이 6일(현지시간) 수교훈장 광화장을 받았다.
훈장은 윤석열 대통령을 대신해 조현동 주미대사가 수여했다.
조 대사는 이날 워싱턴DC의 주미대사관에서 열린 서훈식에서 훈장을 전달하며 셔먼 전 부장관이 미국 내 대표적 친한 인사로 한미관계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평가하면서 셔먼 전 부장관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주미대사관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셔먼 전 부장관은 답사에서 "오늘의 영예로운 자리를 마련해준 대한민국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면서 "제가 공직을 맡은 이후 한국이 미국의 명실상부한 월드클래스 동맹으로 발돋움해 나가는 과정을 직접 경험해온 데 대해 커다란 자긍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한미 양국은 한반도는 물론 인도·태평양 지역 및 글로벌 현안을 함께 다루어 나가며, 안보뿐 아니라 인공지능(AI), 첨단기술, 경제 안보 등 모든 분야를 망라해 나가고 있다"면서 "저는 공직에서 은퇴하였으나 앞으로도 한미 관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정부 초대 국무부 부장관을 지내다 지난해 퇴임한 셔먼 전 부장관은 미국 정부 내 대표적인 한반도 전문가로 꼽혔다.
그는 1997~2001년 국무부 특별보좌관 및 대북정책조정관을, 2011~2015년간 국무부 정무 담당 차관 등을 지내면서 북핵 문제와 한미동맹을 비롯한 한반도 문제 전반에 관여했다.
특히 그는 국무부 부장관으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미 동맹의 복원과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으며 한미일 3국 협력 증진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주미 대사관은 평가했다.
광화장은 수교훈장 가운데 최고 등급이며 미측 인사 가운데서는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 마이크 혼다 전 하원 의원, 래리 호건 전 메릴랜드 주지사 등이 받은 바 있다.
이날 서훈식에는 커트 캠벨 국무부 부장관, 킨 모이 동아태 수석부차관보, 정 박 대북고위관리 등 국무부 고위 인사들도 자리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