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AMD도 주목한 AI PC…"기술 민주화에 이바지"(종합)

입력 2024-03-08 07:37  

엔비디아·AMD도 주목한 AI PC…"기술 민주화에 이바지"(종합)
HP, 파트너 행사서 업무용 PC 포트폴리오 등 발표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휴렛팩커드(HP)가 인공지능(AI) 퍼스널 컴퓨터 라인업을 발표한 가운데, 협력 관계인 엔비디아와 AMD의 최고경영자(CEO)가 AI 컴퓨터에 대해 긍정적인 시장 전망을 내놨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7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치안 엑스포에서 열린 휴렛팩커드(HP)의 파트너 행사 '앰플리파이 파트너 콘퍼런스'(APC)에 연사로 나와 AI PC를 "(윈도 95 이후) 30년 만에 온 혁명적인 변화"라고 평가했다.
트레이드 마크인 검정 가죽 재킷을 입고 무대에 오른 황 CEO는 "31년간 정보기술(IT) 기업의 최고경영자로 다양한 형태의 변화에 직면했다"면서 "PC가 지식을 습득하는 데 가장 영향력 있는 수단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드웨어 추가로 작업 속도를 개선하는) 가속 컴퓨팅 기술로 컴퓨터의 효율이 10∼15배 올랐다"며 "(생성 인공지능 구축에 쓰이는) 데이터센터 현대화 기술을 PC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PC의 위대한 르네상스가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황 CEO는 사운드와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유전자 등을 컴퓨터가 데이터 형태로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데 주목했다.
그는 "과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인) C나 베릴로그, C+를 배웠어야 했다"면서 "이제는 사람의 언어로 동료에게, 거대언어모델(LLM)에, 인공지능에 지시하기만 하면 된다"고 했다.



리사 수 AMD CEO도 AI PC가 활용 문턱을 낮추고, 인공지능의 '민주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화상으로 참석한 그는 "인공지능은 지난 반세기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메가 트렌드'"라면서 "사람들은 인공지능에 대해 들어봤고,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고 꼬집었다.
이어 "(AI PC가 보급되는) 2024년은 인공지능 기술 채택을 위한 중요한 해"라면서 "인공지능이 모든 영역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창의력을 증진한다는 점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HP는 이날 인텔과 AMD의 차세대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업무용 PC 라인업과 중소기업 특화 레이저 프린터, 워크포스 플랫폼 'WEX'를 공개했다.
알렉스 조 HP 퍼스널시스템 부문 사장은 "인공지능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은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기업으로 대체되기 마련"이라면서 "지금이 바로 인공지능을 도입해야 할 시점"라고 말했다.
행사 말미에는 잉글랜드 프로축구 리그2(4부 리그) 렉섬 AFC과의 파트너 협업 사례도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1864년에 창단된 렉섬은 웨일즈에서 가장 오래된 축구팀으로 영화 '데드폴'에서 주연을 맡았던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와 시트콤 '필라델피아는 언제나 맑음'에 출연한 배우 롭 매킬헤니가 공동 구단주를 맡고 있다.

acd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