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전 직원에 스톡옵션 200주 더 준다…내부 사기 진작(종합)

입력 2024-03-13 09:29  

카카오, 전 직원에 스톡옵션 200주 더 준다…내부 사기 진작(종합)
사내이사에 정신아·권대열·조석영…매출회계 '순액법' 변경 검토도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카카오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주식 나눠주기를 통해 내부 사기 진작에 나섰다.
13일 IC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본사 전 직원(3천652명)에게 1인당 200주의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부여키로 하고 오는 28일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카카오는 주총 결의를 거쳐 보통주 총 73만400주를 신주발행 교부와 자기주식 교부 방식으로 부여할 예정이다.
스톡옵션 행사 기간은 2026년 3월 28일부터 5년간이다. 2년 근속 후 50%, 3년 근속 후 나머지를 분할 행사할 수 있다. 행사가격은 부여 시점에 결정된다.
앞서 카카오는 2021년부터 작년까지 3년간 1인당 최대 200주의 스톡옵션을 부여한 바 있다.
당시 1년 이상 재직한 직원은 200주를, 그 미만인 직원은 100주씩 지급했지만, 올해는 재직기간에 따른 차별을 없앴다. 행사 가격은 11만4천40원으로, 총 539억원 규모였다.
카카오가 올해도 직원들에게 스톡옵션을 부여키로 한 것은 테크 산업에서 미래 성장 동력 확대의 핵심인 인재 확보와 유지를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2021년 8월 카카오뱅크 상장 직후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행사해 70억원대의 평가 차익을 거둔 정규돈 카카오뱅크 전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최근 본사의 차기 CTO로 내정되자 직원들 사이에서는 쇄신 의지가 약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정 전 CTO 사례는 같은 해 12월 류영준 카카오페이[377300] 대표 등 카카오페이 임원진의 900억원대 스톡옵션 차익 실현과 함께 대표적 '도덕적 해이'로 꼽힌다.
카카오는 스톡옵션 부여가 크루(직원)들의 보상 경쟁력 강화, 카카오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기업가치 제고, 사회적 기여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카카오는 28일 주총에서 정신아 대표이사 내정자와 권대열 CA협의체 ESG위원장, 조석영 CA협의체 그룹준법경영실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고, 차경진 한양대 경영대학 경영정보시스템전공 교수와 함춘승 피에이치앤컴퍼니 사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이달 말 임기가 끝나는 홍은택 대표와 SM엔터테인먼트 인수와 관련해 시세 조종 혐의로 기소된 배재현 투자총괄대표는 사내이사에 빠진다. 사내이사가 1명 늘어나면서 이사회 구성원 수는 7명에서 8명으로 늘어난다.
또, 카카오는 최근 주총 소집 공고에서 작년 회계연도 결산 업무 수행과정에서 회계정책 변경 등을 사유로 재무제표 수정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논란을 빚은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출을 총액법에서 순액법으로 변경하는 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운수회사로부터 받는 수수료 전체(운임의 20%가량)를 매출로 인식하는 총액법을 적용하고 있지만 금융감독원은 광고 등 대가로 운수회사에 지급하는 16~17%를 제외한 순액법을 적용해야 한다며 기존 재무제표를 분식회계로 보고 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