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략지원부대 조달업체 면허 취소…"기밀유출 리스크 심각"

입력 2024-03-15 12:17  

中, 전략지원부대 조달업체 면허 취소…"기밀유출 리스크 심각"
중국군 겨냥 '반부패 사정' 계속…리상푸 낙마 사건과 유사성 주목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중국의 반(反)부패 사정이 군부를 덮친 데 이어 군수물자 조달 업체 면허 취소를 계기로 기밀 유출 문제로도 조사·숙청이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15일 싱가포르 연합조보에 따르면 중국 중앙군사위원회 장비발전부 과학연구구매국은 지난 12일 웹사이트 공고를 통해 '중국극동국제입찰유한회사'의 입찰 대리 자격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중앙군사위는 조사 결과 중국극동국제입찰유한회사가 전략지원부대 산하 모 기관(부대)의 입찰 대리 임무를 맡았을 당시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과 이메일 등을 통해 구매 공고 자료를 대량 전송했고, 비밀 취급 허가가 되지 않은 컴퓨터에 비밀 문건을 다수 저장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또 중앙군사위는 이 업체가 비밀 관리에서도 '통제 불능' 상태에 놓여 있다며 기밀 유출 관련 '숨겨진 리스크'가 심각하게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해당 업체는 2004년 설립돼 2009년 중국전자과기그룹에 합병됐다. 자체 홈페이지 소개를 보면 중앙 투자 프로젝트 입찰 대리 자격과 정부 구매 대리 자격, 프로젝트 입찰 대리 자격, 국제 입찰 자격, 군수산업 기밀 업무 자문 자격 등을 보유한 곳이기도 하다.
중국 24개 성(省)급 지방정부에 지사 29곳을 두고 있고, 수년 동안 '중국 10대 군수산업 기밀 사업 입찰 대리 기업'에 이름을 올려왔다고 업체는 설명했다.
연합조보는 중국 당국이 이 업체의 리스크를 어떤 경로로 파악했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이번 사건이 최근 소문이 무성한 장비 부문의 '부패 둥지'와 관련이 있다는 추측에 힘을 실어준다고 짚었다.
부패 등 의혹 속에 작년 실각한 리상푸 전 국방부장(국방장관)은 2016∼2017년 전략지원부대 부사령원 겸 참모장을 맡은 뒤 중앙군사위원회 장비발전부장으로 영전한 바 있는데, 공교롭게도 이번에 중극극동국제입찰유한회사가 적발된 계기 역시 전략지원부대 입찰 대리였다.
연합조보는 "리상푸가 연루된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불분명하지만 확실한 것은 군부의 반부패 사업은 멈춘 적 없다는 것"이라며 "지난 몇 달 동안 수많은 장성뿐만 아니라 일부 군수 계통 인물도 낙마했고, 지금 장비 입찰 대리 자격을 취소한 것은 당국이 이 분야 기업 처리도 시작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지난달 '비밀'의 범위를 넓히면서 당국의 재량권을 키운 국가비밀보호법이 도입되는 등 최근 중국이 안보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고 있다는 점에서, 안보 문제를 고리로 한 군부 사정 움직임도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군 기관지 해방군보 산하의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계정 '쥔정핑(鈞正平) 공작실'은 최근 중국극동국제입찰유한회사에 대해 "보기만 해도 몸서리친다"며 "인터넷 산업이 발전한 오늘날, 군사 정보와 관련한 업무의 심리적 빈틈과 관리 소홀 등 제도적 결함, 국가안보·법률·기밀유지·예방 의식 박약은 해외 간첩 정보기관의 정보 수집에 문을 열어줄 가능성이 극히 높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쥔정핑 공작실은 이어 "군대의 입찰·구매 대리는 응당 군대의 기밀 유지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데, 이 레드라인이 일단 지켜지지 않으면 무궁무진한 문제가 숨겨질 수 있기 때문"이라며 "자격 취소는 제때 손실을 막는 것이자 관련 기업들에 경종을 울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