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의원들 "한국, 민주주의정상회의 개최에 찬사…전폭 지지"

입력 2024-03-16 06:33  

美하원의원들 "한국, 민주주의정상회의 개최에 찬사…전폭 지지"
윌슨 등 의원 13명, 국무·국방장관에 서한…"韓, 활기찬 민주주의 국가"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조 윌슨(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 의원을 비롯한 미국 연방 하원의원들은 15일(현지시간) 서울에서 열리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18~20일)와 관련, "이 중요한 회의를 주최하는 한국에 찬사와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윌슨 의원 등은 이날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에 보낸 서한을 통해 "우리는 한국의 이니셔티브를 전폭 지지하며 바이든 정부가 이 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해 한국 측 카운터 파트와 계속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전쟁의 잿더미에서 일어선 한국은 원조 수혜국에서 주요 공여국으로 바뀐 유일한 국가"라면서 "한국은 미국의 가까운 동맹국 중 하나이자 전 세계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공동 노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활기찬 민주주의 국가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이들은 또 북한의 최근 도발적 대남 공세를 열거하면서 "이런 행동은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등의 안정과 평화에 심각한 위험이 된다"고 지적했다.
또 북러간 군사 협력과 관련, "우리는 '러시아와 북한간 협력 제재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동료 의원들과 협력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러시아의 불법적이고 명분 없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물질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 행정부와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 한미 정상회담 때 채택한 워싱턴 선언 및 공동성명을 거론하면서 "이런 중요한 공약은 현재와 미래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한미 동맹이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확장억제와 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서한에는 윌슨 의원에 더해 코리아코커스 공동의장인 마이크 켈리(공화·펜실베이니아) 아미 베라(민주·캘리포니아) 등 하원의원 13명이 참여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