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양회 이후 대만 정책에 공산당 통일전선부 역할 강화

입력 2024-03-19 11:59  

中, 양회 이후 대만 정책에 공산당 통일전선부 역할 강화
차기 '라이칭더 체제' 염두 개편 분석…국민당 등 대만 친중 세력과 접촉 늘릴 듯

(타이베이·서울=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인교준 기자 = 중국이 최근 공산당 통일전선부의 역할을 강화한 대(對) 대만 정책을 펴고 있다고 대만 자유시보가 1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대만의 국가안보 분야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당국이 지난 4∼11일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이후 대만 관련 조직을 조정·통합했으며 이를 통해 기존 대만 창구였던 당 대만공작판공실보다는 통일전선부가 더 많은 책임을 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중국 당국의 이 같은 조직 개편은 오는 5월 20일 라이칭더 총통의 취임을 앞두고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이를 두고 대만 내에선 2016년과 2020년 연거푸 당선돼 '친미·독립' 성향을 보인 차이잉원 총통과 당국 간 교류를 단절해온 중국이 같은 당인 민주진보당(민진당) 소속 라이 총통 체제를 염두에 두고 대만 정책 부서들을 조직 개편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 5일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리창 중국 총리는 그 이전까지 대만과 관련한 '조국평화통일프로세스'(祖國和平統一進程) 대신 평화를 삭제한 '조국통일대업' 표현을 써 눈길을 끌었다.
이어 지난 10일 정협 폐막식 결의문에 단골로 써온 '하나의 중국 원칙과 92합의('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그 표현은 각자 편의대로 한다는 1992년 합의) 표현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빠졌으며, 이는 차후 대만 관련 강경한 정책을 펴겠다는 의지를 표출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런 가운데 중국 당국의 통일전선부 역할 강화는 대만의 집권 민진당 정부와 단절은 지속하되 '친중' 국민당 등 대만 내 우호 세력과는 연대를 강화하려는 의지를 비친 것이라는 게 대만언론의 평가다.
실제 샤리옌 국민당 부주석은 중국 현지의 대만 기업인들과의 만남을 명분으로 총통선거를 한 달여 앞둔 작년 12월에 이어 지난달 26일, 그리고 지난 13일 잇달아 방중했다. 중국 당국은 사실상 샤 부주석을 통해 대만 내 친중 세력과의 소통을 확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주로 사회주의권 국가들과 '당 대 당' 외교를 맡아온 당 통일전선부가 대만 정책에 본격적으로 가세함에 따라 대만 정부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자유시보는 "대만 정책 결정의 핵심 인사는 시진핑 국가주석 이외에 왕후닝 정협 주석, 왕이 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 등이며 쑹타오 대만사무판공실 주임의 지위가 낮아진 것이 아니라 업무 범위가 더 넓어진 것"이라면서 통일전선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라고 진단했다.
이 신문은 이어 "라이칭더 총통 취임 이후 대만의 새 정부가 어떤 정책을 취하느냐에 따라 중국의 대응이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jihnbi100@yna.co.kr,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