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본부장, 주한아프리카 대사 간담회…'경제동반자협정' 논의

입력 2024-03-20 06:00   수정 2024-03-20 14:58

통상본부장, 주한아프리카 대사 간담회…'경제동반자협정' 논의
산업부, 모로코·탄자니아·케냐와 EPA 체결 추진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0일 모로코, 탄자니아, 케냐 등 아프리카 3개국 주한 대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경제동반자협정(EPA)을 통한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EPA는 자유무역협정(FTA)과 같이 관세 철폐 등의 시장개방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상대국과의 공동 번영을 목적으로 협력 요소를 강조하는 통상협정이다.
산업부는 핵심광물과 자원, 인구, 성장 잠재력 등의 전략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아프리카 3개국과 EPA 체결을 추진 중이다.
이 가운데 모로코는 유럽, 중동, 북아프리카를 잇는 지경학적 요충지로, 광범위한 FTA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원료인 인광석의 최대 매장국이기도 하다.
동아프리카 거점국인 탄자니아와 케냐는 각각 니켈, 흑연 등 핵심광물 보유국이자 친환경에너지 정책을 적극 추진 중인 국가로, 공급망과 청정경제 등 분야에서 협력 잠재력이 큰 국가들로 꼽힌다.
정 본부장은 간담회에서 "한·아프리카 간 교역과 투자 규모는 아직 크지 않다"며 "하지만 2021년 1월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AfCFTA) 정식 시행을 통해 14억 인구의 아프리카 거대 단일 시장이 조성됐고, 풍부한 광물자원을 바탕으로 한 성장 잠재력과 지경학적 중요성을 고려할 때 경제협력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 본부장은 "EPA는 양측의 교역·투자뿐 아니라 공급망, 디지털, 청정경제 등의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 관계를 확장해나가는 제도적 근간이 될 것"이라며 "향후 EPA 추진 과정에서 주한 대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쏟아달라"고 요청했다.
산업부는 "간담회에 참석한 주한 아프리카 대사들도 EPA가 양측의 경제협력 관계를 확대·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며 "올해 6월 서울에서 사상 첫 한·아프리카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등 협력 확대 모멘텀이 많은 만큼 양측은 EPA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