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 가자 휴전결의안' 사실상 지지…"휴전 조속히 실현해야"

입력 2024-03-22 17:52  

中, '美 가자 휴전결의안' 사실상 지지…"휴전 조속히 실현해야"
中외교부 "국제사회, 안보리 책임 이행 기대…'두 국가 방안' 이행 노력해야"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미국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전쟁 즉각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제출한 가운데 그동안 미국이 이스라엘 편에서 중동 불안을 부추긴다고 비판해온 중국이 사실상 지지 의사를 밝혔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제출한 결의안에 중국이 어떻게 투표할 것인지를 묻는 취재진에게 "가자지구 충돌이 여전히 이어지면서 심각한 인도주의 위기를 만들었고 국제 사회는 안보리가 책임을 실질적으로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린 대변인은 그러면서 "중국은 안보리가 조속히 더 책임 있고 의미 있는 행동을 취해 조속히 가자지구 전쟁을 가라앉히고 '두 국가 방안' 이행을 추진하는 데 부단히 노력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문제에서 반드시 역사와 사실을 존중하고, 수많은 아랍 국가의 입장과 목소리를 청취·존중하며, 조속히 휴전을 실현해야 한다고 본다"며 "인도주의적 (위기) 형세를 완화하고, 두 국가 방안 이행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것이 우리가 안보리의 행동과 결정을 평가하는 기준"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20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매체 알 하다스와 인터뷰에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의 석방과 연계된 즉각적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안보리에 제출했다며 "나는 그것이 강력한 메시지, 강력한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의 최우방이자 안보 동맹국인 미국은 지난해 10월 개전 이래 유엔 안보리에서 제기된 휴전 요구 또는 촉구 결의안에 세 차례에 걸쳐 거부권을 행사했고, 중국은 그때마다 강도 높게 미국을 비판했다.
지난달 알제리가 안보리에 제출한 인도주의적 휴전 요구 결의안 표결에서는 15개 이사국 가운데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13개 이사국이 찬성했다.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했고 거의 항상 미국과 보조를 맞춰온 영국마저 기권표를 던졌다.
유엔 안보리는 5개 상임이사국과 10개 비상임 이사국 등 15개국으로 구성된다.
안보리 결의안이 통과되려면 표결에서 최소 9개국의 지지를 얻어야 하며 미국, 프랑스, 영국, 러시아, 중국 등 5개 상임이사국(P5) 중 어느 국가도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야 한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