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스마트온실 보급률 30%로…수출 8억달러 목표

입력 2024-03-26 14:00  

2027년 스마트온실 보급률 30%로…수출 8억달러 목표
매출 100억원 이상 스마트농산업 기업 100곳 이상 육성
수직농장 제도 정비…산업단지 입주·농지 설치 허용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한 스마트온실 보급률을 지난해 14%에서 오는 2027년 30%로 높이겠다고 26일 밝혔다.
매출 100억원 이상인 스마트농산업 기업을 2021년 23곳에서 2027년 100곳 이상으로 육성하고, 스마트팜 수출 규모를 지난해 2억9천600만달러(약 4천억원)에서 2027년 8억달러(약 1조원)로 늘리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농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우선 스마트농산업 제도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공장식 작물 재배 시설인 '수직농장' 설치에 대한 규제를 정비할 예정이다.
수직농장도 산업단지에 입주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업해 산업입지법과 산업집적법 시행령을 각각 정비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수직농장이 실제 산업단지에 들어갈 수 있게 되면 공장 폐열을 수직농장 난방에 활용할 수 있게 되고 물류비를 절감하는 등의 장점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직농장을 농지에 설치할 때 일시 사용 허가 기간을 최장 8년에서 16년으로 늘리도록 오는 7월 농지법 시행령을 개정하고, 농촌특화지구와 스마트농업 육성지구 내 농지에도 이 농장을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비농지 기반의 수직농장을 경영하는 농업인도 정책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상반기 중 농업경영정보 등록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스마트농업 전문성을 보유한 농업회사법인이 기자재, 소프트웨어 생산이나 컨설팅 사업을 추가로 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정비에 나선다.
농업인의 경영비 절감을 위해 수직농장 작물 재배용 기자재 부가가치세 환급 특례 품목도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농업인과 산업계 기술 역량 강화 지원에도 집중하기로 했다.
하반기 중 스마트농업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교육기관을 두 곳 지정하고, '스마트농업관리사' 제도를 신설해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자격시험을 시행하기로 했다.
농업 현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을 올해부터 농가에 보급하고, 솔루션기업과 농업인, 식품·외식기업 간 상생경영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우수 스마트팜에 대해서는 스마트팜 종합자금 한도를 상향하고, 민간투자 유치 실적이 있는 우수기업은 정부가 투자유치 금액과 매칭해 사업화 자금을 추가 지원한다.
스마트팜 수출 확대를 위해 각국과 정부 간(G2G) 협력도 강화한다. 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 협업해 스마트팜 중점지원무역관을 확대 운영하고, 우리 기업의 현지 시범 온실 조성과 법률, 세무, 마케팅도 지원하기로 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기후변화, 농촌 고령화 등에 대응해 스마트농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미래 농업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제"라며 "제도 개선, 인력 육성, 수출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