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나토, 이미 우크라에 개입해 직접 대치"(종합)

입력 2024-04-04 19:28   수정 2024-04-05 11:35

러 "나토, 이미 우크라에 개입해 직접 대치"(종합)
창설 75주년 맞은 나토에 날선 경고…"우크라 위기, 국경 넘을수도"
"러, 나토 공격 의도 없어…우크라는 나토의 반러시아 도구"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러시아가 4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이미 우크라이나 분쟁에 개입해 러시아와 직접 대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고위 관리들은 나토 창설 75주년이 되는 이날 앞다퉈 나토에 날선 경고를 보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러시아와 나토의 관계는 직접 대치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나토 자체와 나토 국가들은 이미 우크라이나 주변 분쟁에 개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토는 계속 우리 국경을 향해 움직이고 군사 인프라를 우리 국경 쪽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미국이 대립의 도구로 창설한 이 동맹은 지속해서 자신의 본질을 보여주며 안보에 기여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알렉산드르 그루시코 러시아 외무부 차관은 이날 리아노보스티 통신과 인터뷰에서 "나토 회원국 중 한두 곳이라도 모험적인 행동을 한다면 우크라이나 위기는 지리적 경계를 넘어 완전히 다른 규모로 증폭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파병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을 문제 삼으며 "서방이 긴장 고조의 길을 따를 준비가 돼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과거 러시아가 나토에 안보 보장 협정을 제안했으나 거절당했다면서 "나토가 러시아를 '가장 중요하고 직접적인 위협'으로 규정하는데 서방과 안보 보장 협정 가능성을 논의하는 것은 의미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와 나토 관계가 예측할 수 있고 고의적인 방식으로 악화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나토는 러시아를 상대로 하이브리드 전쟁을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과 그 위성 국가들은 러시아와의 상호작용과 대화 채널을 '제로'(0) 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모든 조치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루시코 차관은 나토가 러시아와 군사적으로 충돌할 준비를 하는지는 나토에 직접 물어봐야 한다면서 "우리는 그럴(나토와 군사 충돌할) 의도가 없다"고 강조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타스 통신과 인터뷰에서 "나토가 우크라이나를 반(反)러시아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날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자발적이 아니라 구속력 있는 방식으로 바꾸자고 제안했다며 "이는 나토의 반러시아 성격과 우크라이나를 도구로 이용한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그의 발언은 우리가 오랫동안 표현해왔지만, 나토는 부인했던 개념을 입증하는 증거"라며 "나토는 우리나라를 겨냥한 공격적인 블록이고 우리나라는 그들의 주요 표적"이라고 말했다.
알렉산드르 토코비닌 주벨기에 러시아 대사는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나토가 러시아에 대해 일으킨 하이브리드 전쟁은 40년 냉전 역사에도 유례가 없는 전례 없는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냉전 시대에 옛 소련과 미국이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마련한 안전장치들이 이제 파괴돼 상황이 복잡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러시아와 나토의 대화가 단절됐다면서도 "필요하면 주벨기에 러시아 대사관을 통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채널은 여전히 열렸다"고 말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