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장관 "中관계 안정화하며 동맹과 반도체장비 수출통제 공조"(종합)

입력 2024-04-11 01:19  

산업장관 "中관계 안정화하며 동맹과 반도체장비 수출통제 공조"(종합)
방미 안덕근 "수출통제 사안별로 美와 입장차…문제되지 않도록 노력"
"美, 내주 삼성전자 반도체 지원금 발표 예정…韓기업 최대 배려 약속"
"에너지부 만나 한수원·웨스팅하우스 원전 분쟁 해결 위해 노력"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을 방문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현지시간) 미국이 한국에 요청하는 중국에 대한 반도체장비 수출통제와 관련해 동맹과의 공조가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안 장관은 이날 워싱턴DC 인근 덜레스국제공항에서 특파원단과 만나 이 사안에 대한 정부 기조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기본적으로는 우리 동맹들하고 같이 공조하는 큰 방향에 대해서는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가 또 중국하고의 관계를 안정화시킨다는 측면에서는 우리가 산업관계나 통상관계에 있어서는 한중관계를 최대한 안정화시키는 노력도 해나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과도하게 (수출통제를 시행해) 문제가 되지 않도록 저희가 관련된 조치들을 끌고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일본 등과 수출통제를 공조한다는 기조 자체는 정해진 것이냐는 질문에 "지금 여러 가지 협의를 계속해오고 있다"면서 "사안에 따라 같이 공조하는 부분도 있고 입장이 다른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안 장관의 발언은 미국이 중국의 첨단반도체 산업을 견제하기 위해 동맹들에게 참여를 압박하는 반도체장비 수출통제에 한국 정부도 적절한 선에서 어느 정도 보조를 맞추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간 미국은 한국이 수출통제에 구멍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한국도 일본과 네덜란드처럼 중국에 수출하는 반도체장비를 통제할 것을 압박해왔다.
안 장관은 이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바세나르협정과 같은 다자 수출통제 체제, 그리고 미국과 양자 차원에서 협의를 진행해왔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과 일본이 범용(레거시) 반도체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는 관측과 이런 동향이 한국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레거시 반도체 문제는 계속 논의가 되는 상황"이라며 "지금 미일 간에 구체적으로 뭐가 더 진전됐는지 두고 봐야 할 것 같은데 아직 저희가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삼성전자에 지급하는 반도체법 보조금에 대해서는 "우리 기업들이 최소한 다른 나라나 다른 기업들에 비해 불이익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데 공감했고 그 부분을 최대한 배려한다는 약속을 받았다"면서 "언론에 나온 것처럼 다음 주 중에 정확한 금액과 이런 것들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 장관은 오는 12일까지 워싱턴DC에 체류하며 미국 상무부 장관과 에너지부 장관을 비롯한 행정부 고위 당국자들과 의회, 주요 싱크탱크 핵심 인사들을 만나 한미 산업·에너지 협력 방안과 통상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에너지부와는 한국수력원자력과 웨스팅하우스의 법적 분쟁이 현안이다.
웨스팅하우스는 한수원이 웨스팅하우스 기술로 만든 원전을 허락 없이 수출하려고 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막아달라는 소송을 미국 법원에 제기해 한수원의 원전 수출 노력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안 장관은 "최대한 정부 차원에서 원만하게 이 문제들이 풀어져서 많은 분이 기대하는 것처럼 원전 문제에 있어서 한미가 공조하고 협력해서 신시장을 개척하고 기술개발을 같이 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예정"이라며 "이번에 그런 계기들을 좀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미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충분한 전력을 공급하는 문제도 논의할 예정이다.
안 장관은 "지금 우리 기업들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 사실 그 투자가 되는 공장들에 대규모 전력이 수급돼야 한다"며 "그런 전력 인프라와 관련해 양국이 협력할 부분이 굉장히 많다"고 말했다.
최근 외신 보도에 따르면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한 조지아주 등에서 미국과 다국적 기업의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일부 지역에서 전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