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한화오션, USTR 대표와 조선업·항만 크레인 협력 논의(종합2보)

입력 2025-05-16 19:17  

HD현대·한화오션, USTR 대표와 조선업·항만 크레인 협력 논의(종합2보)
정기선 수석부회장, 공동 기술개발·선박 건조·크레인 제조 역량 등 제시
김희철 대표, 미국 내 조선 생산 기반 확대 등 전략 설명…실질 성과 강조
국내 조선업계와 첫 회담…향후 고위급 통상 협의서 협상 '키' 부상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한국을 대표하는 조선업체이자 국내 '투톱' 함정 기업인 HD현대와 한화오션이 16일 방한 중인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각각 만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면담은 미국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향후 이어질 한미 고위급 통상 협의에서 한국 조선업이 합의를 이끌 '키'로 다시 한번 부상하는 데 힘을 싣게 됐다.
HD현대는 정기선 수석부회장이 이날 오전 제주에서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만나 선박 건조와 항만 크레인(안벽 컨테이너 크레인)을 비롯한 한미 조선산업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리어 대표는 전날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개막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 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했다.
이날 회담에서 정 수석부회장은 HD현대중공업과 '함정 동맹'을 맺은 미국 방산 조선사 헌팅턴 잉걸스사 간의 협력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공동 기술 개발, 선박 건조 협력, 기술 인력 양성 등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제시하며 양국 간 조선산업 협력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미국 내 중국산 항만 크레인의 독점적 공급 문제와 관련해서는 HD현대 계열사인 HD현대삼호의 크레인 제조 역량이 있는 점을 소개하며 공급망 확대를 위한 협력 강화도 제안했다.
현재 미국 항만에서 쓰이는 크레인의 약 80%는 세게 최대 규모 업체인 중국 국영기업 상하이진화중공업(ZPMC) 제품이다. ZPMC의 미국 내 점유율은 2023년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72.8%보다 더 높다.
미국은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 시절부터 중국산 크레인이 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우려로 교체를 추진해 왔다.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에 들어서는 중국산 크레인 교체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중국산 부품을 활용한 크레인에 대한 불공정 행위를 조사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사실상 퇴출하겠다는 의도를 밝혔다. 이후 USTR은 지난달 17일 중국산 크레인에 100%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런 움직임과 맞물려 업계에서는 한미 조선 협력이 강화되면 항만 크레인도 협력 아이템으로 부상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HD현대삼호는 크레인 설계부터 제작, 시운전까지 전 공정을 자체 수행할 수 있으며, 연간 대형 크레인 10기를 제작할 수 있는 생산 역량을 갖췄다. 향후 생산 설비 증설도 검토하며 재작년 기준 3.6%인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HD현대는 미국의 조선산업 재건 의지와 노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며 "이를 위한 모든 준비를 한 만큼 필요한 역할이 있다면 기꺼이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리어 USTR 대표는 이날 오후 APEC 통상장관 회의 현장에서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를 만나 한미 조선업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고 한화오션이 전했다.
양측은 조선업과 관련된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특히 김 대표이사는 미국 내 조선 생산 기반 확대와 기술 이전 방향을 중심으로 공급망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화오션의 전략을 설명했다.
한화오션은 거제 사업장의 스마트 생산 시스템을 미국 필리조선소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지에서도 높은 수준의 선박 건조 기술과 생산성을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또 다양한 수요와 장기적인 생산 역량 확보를 고려해 미국 내 추가 생산 거점 설립도 검토 중이다.
이번 논의에서는 조선산업 공급망 재편과 관련한 미국 정부의 정책 방향성과 이에 대한 기업 차원의 대응 방향 및 협력 의지도 공유했다.
한화오션은 이번 면담에서 그간 미국과의 조선 협력을 지속해 오며 실질적인 성과를 낸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8월 국내 조선소 최초로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인 월리 쉬라호의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을 수주해 정비를 마치고 지난 3월 인도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함정의 새로운 정비 필요 지점을 발견해 추가 매출을 보장받는 수정 계약을 맺기도 했다.
또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12월 필리조선소를 인수해 한국 기업 최초로 미국 조선업에 진출한 바 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MRO 과정에서의 추가 설루션 제시와 문제 해결 능력으로 미국 해군으로부터 더욱 굳건한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됐다"며 "필리조선소 인수는 한화오션이 보유한 최고의 기술력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미국 조선 시장에서 새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글로벌 해양 방산 산업에서의 입지도 강화하는 전환점"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이사는 "한화오션은 기술 이전과 생산 기반 구축을 넘어 미국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함께 실현해 나가는 전략적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며 "검증된 기술과 스마트 생산 체계를 기반으로 미국 현지에서도 실질적인 협력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sh@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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