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AI 시장 분석기관, 기술력·성장성 인정한 135개사 발표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업스테이지, 디노티시아, 베슬AI가 글로벌 인공지능(AI) 시장분석기관 CB 인사이트가 뽑은 주목할 만한 AI 에이전트에 선정됐다.
12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CB 인사이트는 지난달 말 독자적인 정량 지표와 모자이크 점수를 기반으로 전 세계 민간 AI 기업 중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갖춘 135개사를 선발했다.
먼저 업스테이지는 콘텍스트(Context) 영역의 대형언어모델(LLM) 데이터 준비 플랫폼 분야 유망 기업으로 선정됐다.
해당 분야는 구조화된 데이터와 임베딩을 바탕으로 AI 에이전트가 정보를 유지·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디노티시아는 콘텍스트 영역 내 벡터 데이터베이스 분야 유망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벡터 데이터베이스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질의에 적절한 맥락을 파악하고 응답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베슬AI는 AI 파운데이션 모델과 인프라 영역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분야는 LLM을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한 컴퓨팅 자원, 호스팅 환경, 추론 최적화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CB 인사이트는 AI 인프라 시장의 핵심 경쟁 요소가 효율적인 컴퓨팅, 지능적 오케스트레이션, 개발자 친화적 추상화될 것으로 제시했다.
CB 인사이트는 이러한 요소들을 결합한 플랫폼이 하이퍼스케일러 독점 구조에 맞서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buil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