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29.68
(21.06
0.51%)
코스닥
919.67
(4.47
0.4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트럼프·밀레이, 아르헨 여당 중간선거 승리에 "예상 뛰어넘어"

입력 2025-10-28 06:35  

트럼프·밀레이, 아르헨 여당 중간선거 승리에 "예상 뛰어넘어"
요인으로 페론주의 좌파이념 반대 여론과 '트럼프 지원' 꼽혀



(부에노스아이레스=연합뉴스) 김선정 통신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이끄는 자유전진당(LLA)이 26일(현지시간) 치러진 의회 중간선거에서 거둔 승리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런 큰 승리는 정말 예상 밖이었다"며 아르헨티나 정부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양국 관계의 공고화를 강조했다고 아르헨티나 언론이 27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가진 질의응답을 통해 "일부 사람들은 밀레이 대통령이 이기기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그는 이겼을 뿐만 아니라 큰 차이로 승리했다"며 자신이 아르헨티나 정부에 보여준 강력한 지지를 다시 언급하면서 밀레이 대통령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전날 치러진 아르헨티나 중간선거에서는 상원의원 24명(전체 72명의 ⅓)과 하원의원 127명(전체 257명 중 약 절반)을 선출했으며, 밀레이의 여당연맹은 전체 득표율 40%로 상원 14석, 하원 64석을 차지하는 예상 밖의 승리를 거뒀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밀레이 대통령은 27일 오전 TV 인터뷰에서 야당 페론당의 텃밭인 부에노스아이레스주에서 승리한 점을 강조하며 "누구도 생각조차 못했다"고 말했다.
현지 일간 클라린은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 선거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일부 최고위급 참모들은 밀레이 대통령측이 최대 5% 포인트 차이로 패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실제 선거 결과는 예상을 뛰어넘는 여당 승리였고, 50일 전 지방선거에서 13% 포인트 차이로 패배한 부에노스아이레스주에서도 여당이 승리를 거둬 전문가들을 놀라게 했다고 매체들은 보도했다.
집권 여당의 이번 승리는 겹겹의 악재 속에서 이뤄졌다.
밀레이 대통령의 여동생인 카리나 밀레이 대통령 비서실장 부정부패 의혹, 내수경제 부진, 지방선거 패배, 하원 후보 스캔들 등으로 지지율이 하락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행정부는 선거 전 밀레이 정부를 지원하며 통화 스와프 200억 달러(약 29조원), 민간기금 200억 달러 조성, 페소화 21억 달러(약 3조원) 상당 매입 등 이례적인 지원을 제공했다. 다만 중간선거에서 패하면 지원을 약속할 수 없다는 조건을 달았다.
전문가들은 여당 승리 요인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지원 외에도 '반(反)키르치네르주의'를 꼽고 있다.
키르치네르주의는 네스토르 키르치네르 전 대통령(2003∼2007) 시절 시작돼 그의 부인인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전 대통령(2007∼2015) 재임 시 확립된 페론주의 내 정치 운동이다.
여당인 자유전진당은 이번 중간선거에서 '키르치네르주의는 절대 안 돼(Kirchnerismo Nunca Mas)'를 슬로건으로 내세워 정치적 이념 갈등을 부각시켰다.
밀레이 대통령은 승리 연설에서 "아르헨티나 국민들은 실패 모델로 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지지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sunniek8@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