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수출 위축…재정투입 없었으면 1%대

입력 2013-01-24 16:57   수정 2013-01-24 22:45

지난해 성장률 2%'턱걸이…저성장의 늪에 빠지나

꾸준히 늘던 기업 설비투자 1.8% 줄어 '빙하기'
한은 "그래도 비포장도로에 안개는 걷힌 셈"




지난해 한국 경제 성장률이 간신히 2%에 턱걸이했다.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 지출에 나선 덕분으로, 이마저 없었더라면 1%대로 곤두박질칠 뻔했다. 올해 성장률도 2%대로 예고되면서 장기 저성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고 24일 발표했다. 2010년 6.3% 반짝 성장한 이후 2011년(3.6%)에 이어 2년 연속 성장세가 둔화된 모습이다. 지난해 4분기 GDP는 전기 대비 0.4% 성장하는 데 그쳐 7분기 연속 0%대 성장에 머물렀다.

경제의 양대 축인 내수과 수출 모두 성장의 발목을 잡았다. 기업들의 투자 심리가 꽁공 얼어붙은 것도 큰 타격을 줬다. 지난해 설비투자는 1.8% 감소했다. 2010년 25.7%, 2011년 3.7%로 설비 투자가 꾸준히 증가했던 것과 비교하면 지난해에는 말 그대로 ‘빙하기’에 가까웠다. 건설투자 증가율도 -1.5%로 3년째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갔다. 설비·건설 투자 부문의 지난해 성장 기여도는 -0.4%포인트로 지난해 성장률을 오히려 갉아먹었다. 민간소비 증가율도 1.8%로 전년에 비해 0.5%포인트 줄었다. 2010년(4.4%)과 비교하면 반토막 수준이다.

수출 증가율도 감소했다. 지난해 3.7%로 전년(9.5%)보다 절반 이상 떨어졌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출 부문 성장세가 눈에 띄게 약화됐다.

김영배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은 “유럽 재정위기 여파가 예상보다 오랫동안 지속됐다”며 “대외적인 여건이 당초 기대에 못 미치면서 지난 4분기 GDP 성장률이 전망치(0.8%)보다 크게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그나마 2%대를 유지한 것은 정부 재정 투입 덕이다. 정부 소비는 3.6% 증가해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정부 지출의 성장 기여도는 0.6%로 역시 3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정부는 지난해 6월(8조5000억원)과 9월(4조6000억원) 두 차례에 걸쳐 경기활성화를 위한 추가 재정지출 대책을 내놨다. 김 국장은 “지난해 정부 예산 중 복지 부문이 커졌고 정부 지출 집행률도 높아 경기 하강을 막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작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2011년(1.3%)보다 1%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교역조건 개선으로 무역손실 규모가 줄어들면서 GDI 성장률이 GDP보다 높아졌다.

올해 한국 경제 회복세는 더딜 것으로 전망된다. 연초 미국 재정절벽 일부 타결, 중국 경기 지표 개선 등 대외 경제 불확실성이 줄었지만 뚜렷한 호재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국젱통화기금(IMF)도 지난 23일 올해 한국 대만 홍콩 등 아시아 신흥개발국(NIEs)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2%로 하향 조정했다.

김 국장은 “지난해까지 안갯속의 비포장도로를 달리는 상태였다면 지금은 비포장도로라고 하더라도 안개는 걷혔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주완/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


▶ 소유진 남편, 연대 나왔는데 17억 빚 떠안고…

▶ '개콘' 김대희, 족발집 '몰빵' 한달 챙기는 돈이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