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美도피' 前 거평 부회장 내달 송환

입력 2013-01-27 16:48   수정 2013-01-28 06:50

4000억 배임 혐의…대검, 美·中과 공조 국외도피 범죄자 18명 검거


회사에 4000여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수사를 받던 중 미국으로 도피한 나선주 전 거평그룹 부회장(사진)이 국제수사 공조로 국외도피 14년 만인 다음달 국내로 강제 송환된다. 대학 등록금 등 약 300억원을 횡령해 미국으로 달아난 최원영 전 경원대 이사장과 회사자금 수백억원을 횡령해 캄보디아로 달아난 백종안 전 대한은박지 대표도 각각 지난해 11월과 12월 해외에서 신병이 넘겨져 구속기소됐다.

대검찰청 국제협력단은 미국 국토안보부 수사국(HSI), 캐나다 국경관리국(CBSA), 중국 공안부 등 외국의 법집행기관과 공조로 2010년 1월 출범 이래 수백억원씩을 횡령하고 외국으로 달아난 기업대표, 학원 이사장 등 중범죄자 18명을 추적·검거했다고 27일 발표했다.

대검 국제협력단에 따르면 2002년부터 지명수배를 받아온 나 전 부회장은 2010년 10월 여권과 비자의 유효기간이 만료돼 미국에 불법체류 중인 사실이 포착됐다. 국제협력단의 요청을 받은 미국 국토안보부 수사국은 지난해 10월 나 전 부회장을 불법체류 혐의로 체포했고, 나 전 부회장이 자진출국 의사를 밝힘에 따라 다음달 중 한국으로 송환하기로 했다. 그는 귀국 즉시 서울중앙지검의 수사를 받게 된다.

나 전 부회장은 1998년 3월 한남투자신탁을 인수한 뒤 거평그룹 계열사에서 발행한 채권을 매입해주는 등 2900여억원을 부당 지원해 회사에 4000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수사를 받던 중 1999년 4월 미국으로 달아났다.

나 전 부회장은 30대 그룹으로 급부상했다가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외환위기 때 해체된 거평그룹 창업주 나승렬 전 회장의 조카다. 나 전 회장은 2004년 항소심에서 징역 2년6월이 선고돼 법정구속됐으나 건강상 이유로 형 집행정지를 받았으며 2008년 광복절 특사로 형집행이 면제됐다.

대검은 또 미 국토안보부 수사국과 공조를 통해 2007년 12월 미국으로 달아난 전 코스닥업체 대표 조성용 씨의 신병을 지난달 넘겨받았다고 밝혔다. 조씨는 2009년 2월 근로기준법 위반 사건으로 징역 1년6월의 실형을 선고받았으나 미국으로 달아나 형 집행이 되지 않았고 회사자금 수백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8년 2월~2009년 9월 12건의 지명수배 및 지명통보 처분을 받았다.

최원석 전 동아그룹 회장의 동생인 최원영 전 이사장은 외형상 자진입국 형식을 취했지만 한·미 수사당국의 추적으로 해외체류가 불가능했다는 것이 검찰 측 설명이다. 회삿돈 수백억원을 횡령했다가 지난해 9월 캐나다 국경관리국에 체포된 백종안 전 대표는 백종헌 프라임그룹 회장의 동생이다.

박경춘 국제협력단장은 “각국 법집행기관들과 수사협조 협정을 맺어 해외도피 중범죄자 70여명의 신병을 쫓고 있다”며 “인터폴 수배, 여권 무효화, 비자 취소, 비자갱신 불허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다각적인 공조를 통해 해외 도피자는 외국에서 정상적인 체류를 할 수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



▶ 소유진 남편, 연대 나왔는데 17억 빚 떠안고…

▶ '개콘' 김대희, 족발집 '몰빵' 한달 챙기는 돈이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