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명동 매장 철수 위기…법원 "건물관리단이 상가 주인들 반대에도 임대"

입력 2013-02-05 16:58   수정 2013-02-06 02:16

일본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가 법원 소송에서 패소해 서울 명동중앙점(사진)을 내줘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 점포는 도쿄 긴자점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점포다.

서울중앙지법은 5일 고모씨 등 14명이 유니클로 한국법인을 상대로 낸 건물명도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이 판결이 확정되면 유니클로 측은 명동중앙점을 원고들에게 인도해야 한다.

당초 유니클로가 입점해 있는 빌딩 1~4층을 2006년 450명의 구분소유자들이 분양받았다. 이들은 장사가 안되자 관리단을 통해 건물 전체임대를 추진했고, 관리단은 2011년 2월 J사에 건물을 임대했다. J사는 같은 해 3월 이 건물을 다시 유니클로 한국법인에 빌려줬고, 유니클로는 명동중앙점을 열어 손님을 끄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관리단이 14명의 상가 주인들의 반대에도 J사에 점포를 일괄 임대한 부분이 문제가 됐다. 원고 측은 “우리가 소유한 점포를 불법 점유하고 있다”며 유니클로 한국법인과 J사를 상대로 작년 1월 소송을 냈다.

서울지법은 원고 청구를 받아들여 ‘관리단이 원고들의 허락을 받지 않고 점포를 임대했으니 유니클로 한국법인은 원고에게 부동산을 인도하라’고 판시했다.

또 ‘매장을 철수하면 건물 전체가 유령상가가 된다’는 유니클로 측의 주장을 인정하지 않았다.

상가 주인들의 법률 대리를 맡고 있는 최광석 로티스합동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는 “대법원 판례도 있어 항소로 가더라도 판결을 뒤집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변호사는 “다만 상가 주인들은 임대를 중개한 J사가 임대료 일부를 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가고 있는 것이 불만이기 때문에 유니클로와 직접 계약을 맺는 데 성공하고 반대하는 주인이 없다면 상가는 그대로 운영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니클로 한국법인 측도 합의에 주력할 방침이다. 유니클로 관계자는 “유니클로 매장이 철수하면 다시 유령상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상가 주인들도 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달 말 항소기간까지 합의하는 것이 1차 목표”라고 말했다.

최만수/정소람 기자 bebop@hankyung.com

▶ 의사에게 성폭행 당한 女 "기억이 잘…"

▶ 女아나운서 '신혼 아파트' 월세가 무려…

▶ '쿨' 김성수 "잘나갈 때 번 돈 모두" 눈물 고백

▶ 강호동 이제 바닥까지 떨어지나…왜 이래?

▶ 황신혜 "혼전임신은 사실이지만…"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