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시대 최대화두는 '도시화'…IT융합·환경설비에 주목을"

입력 2013-03-15 17:07   수정 2013-03-15 23:58

中 시진핑 주석·리커창 총리 시대…한국기업 대응방안은


중국 최대의 정치 행사인 양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인민대표대회)가 시진핑 국가 주석, 리커창 국무원 총리 등 정부 지도자 선출을 마무리하고 17일 막을 내린다. 이번 양회는 10년 만의 지도부 교체와 시진핑 주석의 전방위 개혁 추진으로 관심을 모았다. 새 정부의 각종 개혁 정책들이 실행에 옮겨지면 중국시장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한국경제신문은 양회 이후 중국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한국 기업의 대응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베이징에 있는 중국 전문가들과 좌담회를 가졌다. 이들은 시진핑 시대의 최대 화두로 ‘도시화’를 꼽았다. 도시화로 인해 창출되는 거대 수요가 우리 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러나 우리가 공략할 지역과 강점이 있는 품목들을 제대로 고르지 못하면 곤경에 빠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좌담회에는 박진형 KOTRA 중국본부장, 조영삼 한국산업연구원 베이징사무처 수석대표, 이춘우 카라카라 대표, 류기천 중국 현대차 경영연구소 부소장이 참석했다.

▷중국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각각 7.5%와 3.5%라고 공개했다. 실제 어떻게 운영될 것으로 보는가.

△박진형 본부장=성장의 속도보다는 질을 높이겠다는 메시지로 보여진다. 올해 지도부 교체로 지방에서 과잉 투자가 발생할 개연성이 큰데 이를 방지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 같다. 올해는 중국의 12차 5개년 계획(2011~2015년)의 3차연도에 해당된다. 과거 5개년 계획의 3차연도에 투자가 가장 많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투자는 최고조에 이를 것이다. 실제 경제성장률은 8%대 초반이 될 것으로 본다.

△류기천 부소장=중국 정부가 구조조정을 외치고 있지만 성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구조조정도 어렵다. 7.5%는 마지노선이다. 정부가 재정적자 규모를 올해 1조2000억위안으로 지난해에 비해 50% 늘린 것도 “성장이 지속돼야 개혁도 할 수 있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이다. 대외여건이 나빠지지 않는 한 중국 경제는 8% 이상 성장할 것이다.

▷한국기업에는 어떤 위기와 기회가 있나.

△조영삼 대표=이번 양회의 핵심 화두는 도시화라고 본다. 정협에서 나온 정책 제안도 도시화 관련 내용이 압도적으로 많다. 그리고 늦어도 상반기에 신도시화 10년 계획이 나올 것이다. 그런데 중국은 도시화 추진을 말하면서도 여전히 거주 이전의 자유를 제약하는 후커우(戶口·호적) 문제와 농민의 토지처분을 제약하는 제도들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 나올 도시화 계획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가 매우 중요하다.

△이춘우 대표=도시화가 진행되면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는 패러다임도 바뀔 것으로 본다. 도시화로 공해 환경에 대한 규제 수준이 올라갈 것이다. 중국은 2020년까지 소득을 두 배로 올린다고 한다. 그렇게 되면 높은 임금으로 인해 우리 제조업이 중국에서 경쟁력을 갖기도 어렵다. 그러나 기회도 많다. 특히 중소기업에는 큰 기회다. 지방도시는 아직 경쟁이 덜 치열하다. 중국 경제가 올해 7.5% 성장한다고 하지만 지방은 이보다 훨씬 성장속도가 빠르다. 또 지방에서는 한류의 영향력이 아직 강하다.

△박 본부장=요즘 나오는 도시화 논의는 너무 광범위하다. 실제 우리가 도시화에서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봐야 한다. 건설 토목 등이 뜬다고 하는데 이런 업종은 중국이 다 하는 분야여서 우리에게 별 다른 기회가 없다. 정보기술(IT) 융합이나 설계 등 우리가 강점이 있는 고부가가치 업종의 진출을 연구해야 한다.

△류 부소장=중국의 도시화는 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를 늘리겠다는 게 아니라 도시의 질을 바꾸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인프라 설비, IT 관련 스마트 도시, 환경 부문에서 기회가 많을 것으로 본다. 임금이 올라가면 생산기지로서의 중국 메리트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자동차 등 소비재의 수요 창출에는 훨씬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중서부지역이 거대 내수시장으로 변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 그곳에서는 사업하기 어렵다는 얘기가 많다.

△이 대표=결국 시장을 알아야 한다. 20년 전에 우리 기업들은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 중국 지역 전문가를 양성했다. 그들이 중국 시장을 개척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 그런데 이들은 중국 대도시 전문가다. 지방도시 전문가들을 다시 육성해야 한다. 젊은이들을 중국의 지방으로 보내 미래를 준비하지 않으면 지금 우리가 누리는 시장도 잃을 수 있다.

△박 본부장=중서부 지역에서 일하시는 분을 만나면 대부분 중국 내수시장이 만만치 않다고 말한다. 배타성도 너무 심하다고 한다. 충칭 청두 시안 등 선발도시를 지정해 집중적으로 한국산 제품을 홍보하고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대규모 입찰 프로젝트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손잡고 가야 한다. 중소기업 혼자 들어가 시장을 개척하기는 쉽지 않다.

△조 대표=우리는 중국시장 전체를 공략할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다. 미국 유럽의 기업들은 자기들이 중점 공략할 지역들을 구분한다. 우리도 통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뭘 잘할 수 있고 그 지역이 뭘 원하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한국에 대한 수용성과 친화성을 갖고 있는 지역을 골라내 집중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다.

▷중국시장에서 한국 기업이 여전히 비교우위가 있나.

△류 부소장=우리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문화적으로 동질적이다. 그리고 한국말을 하는 조선족도 있다. 이건 엄청난 메리트다. 그러나 이것이 중국 시장을 안이하게 바라본 원인이 됐다. 들어가면 잘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오히려 사업을 제대로 못한 경우가 많았다.

△박 본부장=최근 중국에서는 한국산 중탕기가 없어서 못 팔 정도다. 그런데 이 제품의 기술은 다 중국에서 온 것이다. 중국의 기술을 응용해 한국 기업이 성공을 한 것이다. 이런 점에 우리는 강점이 있다. 산업구조상에도 한국과 중국은 IT 디자인 소프트웨어 등 서로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다.

△이 대표=어떤 품목을 갖고 중국시장에 진출할지도 중요하다. 우리 회사가 화장품 사업을 하겠다고 생각한 것도 중국의 모든 지역을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화장품은 연안에서 잘 팔리는 제품이 내륙에서도 잘 팔린다.

▷시진핑 정부가 제1과제로 반부패를 내세웠다. 기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류 부소장=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속도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방향성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자동차 분야에서도 소비자 보호 조치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상황에서 은밀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과거 방식을 고집한다면 큰 리스크를 안을 수밖에 없다. 기업들도 제도나 시스템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지금부터 해야 한다.

△조 대표=부패는 사람의 본성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그 나라의 발전구조나 거래구조와 밀접히 관계가 있다. 그런 측면에서 법제와 시스템이 보완되지 않으면 반부패는 캠페인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기업들은 당분간 더 어려울 것이다. 새로운 흐름에 부응해야 하지만 과거의 관행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 기업들이 점점 더 중국에서 고전하고 있다.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이 대표=중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업에 실패한다. 그런데 그 실패 이유가 그들만의 잘못인가. 정부나 언론이 중국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는데 아직도 과거 얘기를 하고 있고, 과거 방식을 고집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봐야 한다. 한국인들이 모여 사는 왕징에는 예전에 한국인이 운영하는 미용실도 많고 빵집도 많았다. 지금은 다 없어졌다. 중국의 패러다임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과거 중국제품은 값이 쌌지만 품질이 좋지 않았다. 지금은 가격이 싸고 품질도 좋다. 중국보다 싼 제품을 만들지 못하면 중국에 오지 말아야 한다.

△조 대표=중국에 대한 균형된 시각이 필요하다. 과거 중국이 기회의 땅이었다면 지금은 불확실성과 위험요소를 안고 있는 시장이다. 이런 위험을 극복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품목과 기술들이 중국 시장으로 와야 한다. 그런데 중국시장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조사하는 것은 기업에 맡길 문제가 아니다. 중국은 정교한 접근을 요구하는 시장이다. 조사 결과에 대한 판단 책임은 기업이 져야 하지만 정부가 대민서비스 확장 차원에서 시장 조사를 해줄 필요가 있다.

사회=김태완 베이징 특파원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 이경규 '꼬꼬면' 눈물 흘린 이유가…

▶ 성폭행 아니라던 박시후, A양 얼굴 맞대고

▶ "야동 못 끊는 남편 어쩌죠" 女교수 대답이…

▶ 이경규 딸, 라면 CF서 '폭풍 미모` 뽐내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