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필수 영양소 갖춘 단호박, 어떻게 요리할까

입력 2013-03-21 10:24   수정 2013-03-21 11:11

단호박은 비타민A를 비롯 각종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건조한 눈과 피부관리는 물론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특히 요즘과 같이 일교차가 심하고 황사가 발생하는 봄에는 꼭 필요한 식품이다. 

단호박은 봄을 맞아 잃어버린 입맛을 북돋아 주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식품이다. 오늘 저녁, 가족들에게 단호박 요리를 챙겨주는 건 어떨까.  뉴질랜드 단호박 협회에서 단호박의 편견을 깨는 다양한 조리법을 내놨다.

◆ 단호박 팝콘치킨


고기없이는 밥 안먹는 아이들을 위한 단호박을 넣어 더 고소하고 맛있는 팝콘치킨
 
재료 : 단호박 100g, 닭가슴살 1개(약100g)?소금, 후추 약간씩, 홍피망 1/2개, 브로컬리 50g
튀김반죽 : 달걀 1개, 우리밀튀김가루 1/4컵+2큰술, 감자전분가루 1/4컵, 물1/4컵, 소금 약간
 
1.     단호박과 채소들은 모두 잘게 썰어 놓는다.
2.     닭가슴살은 1cm*1cm 크기로 썰어서 소금, 후추 약간에 밑간 해준다.
3.     큰 볼에 먼저 달걀을 풀어주고, 단호박과 채소들, 튀김반죽 재료를 모두 넣고 반죽한다.
4.     너무 치대지말고 대충 섞어야 하며, 국물이 생기지 않게 반죽한다.
5.     170℃ 온도의 기름에 반죽을 반숟가락 정도씩 넣어 튀긴다.
 
◆ 단호박 군만두


노란 단호박소와 치즈를 넣은 담백한 군만두
 
재료 : 단호박 150g, 피자치즈 1/3컵, 호두 1/4컵,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계피가루 약간 (1/8작은술 정도) 만두피 10장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전자레인지나 찜기에 10여분 쪄서 뜨거울 때 으깬다.
2.     으깬 단호박은 식힌 뒤 설탕과 소금, 계피가루, 치즈, 호두를 넣고 섞는다.
3.     만두피를 잘 붙게 하기 위해서, 만두피 가장자리는 반만 손가락으로 물을 발라준다. 단호박 속재료를 한큰술 정도 얹고 반으로 접어서 가장자리는 꼭꼭 눌러준다.
4.     김오른 찜기에 5분 정도 만두를 찐다.
5.     기름 두른 팬에 노릇하게 앞뒤로 지진다.
 
◆ 단호박 크림떡볶이


우유와 치즈를 넣어 간식뿐 아니라 한끼식사로도 충분한 음식
 
재료 : 단호박 150g, 떡볶이 떡 300g, 올리브유 1큰술, 마늘 3쪽, 양파1/3개, 홍피망 1/3개, 브로컬리 50g, 양송이버섯 2개, 우유 1.5컵(=300ml), 슬라이스치즈 2장, 모짜렐라치즈 1/4컵, 소금, 후추 약간씩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전자레인지나 찜기에 쪄서 뜨거울 때 으깬다.
2.     마늘은 다지고, 양파와 피망은 채 썰고, 브로컬리는 살짝 데친다.
3.     팬에 올리브유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양송이, 피망, 브로컬리도 넣고 볶는다.
4.     3.에 우유와 치즈를 넣고 끓인다.
5.     치즈가 녹으면 떡과 단호박 으깬 것을 넣고 풀어준다.
6.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모짜렐라 치즈를 뿌리고 물을 끈다.
 

뉴질랜드 단호박 협회는 쿠킹 클래스와 협회 웹사이트(www.freshdanhobak.co.kr)에서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