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 KOREA] "R&D인재 부족으로 사업 차질" 70%…中企 "석사는커녕 학사라도 뽑았으면"

입력 2013-03-21 16:52   수정 2013-03-22 01:54

창조경제로 일자리 빅뱅 (4) 대기업 수요도 못채우는 이공계 인력

한경·산업기술진흥협회, 121개社 설문




국내 기업 10곳 중 절반은 연구·개발(R&D) 인력 부족으로 미래 사업 준비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D 인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이유로 양적 부족과 함께 질적인 수준 저하가 더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제신문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대기업 32곳을 포함한 121개 기업을 대상으로 R&D 인력 확보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 기업의 49.6%(60개)가 ‘연구인력 부족으로 미래 사업 준비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답했다. ‘현재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도 19.8%(24개)에 달해 기업 10곳 중 7곳이 연구인력 부족으로 사업의 정상적인 진행이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부족한 유형별로는 석사급이 56.1%로 가장 많았고 박사급 25.4%, 학사급 이하 18.4%로 조사됐다. 대기업은 특히 박사급(45.5%), 석사급(51.5%) 연구원 부족난을 호소했다. 중견기업의 경우 박사급은 35.1%, 석사급은 57.9%가 연구원 수가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중소기업은 석사급(56.3%)과 학사급 이하(22.8%) 연구원 수혈이 시급하다고 답했다.

인천에서 자동차 부품업체를 운영하는 K사장은 “석·박사는 바라지도 않고 대졸 연구원이라도 원하는 만큼 뽑아봤으면 소원이 없겠다”며 “대부분 중소기업은 지방에 있거나 규모가 영세해 R&D 인재난이 대기업보다 훨씬 심각하다”고 하소연했다.

설문조사 결과 현재 기업별로 10곳 중 6곳(62.8%)은 연구인력 충원 계획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우리 사회의 이공계 기피현상으로 인력 충원이 어렵다고 진단했다. 응답자 중 97.5%(118개)가 ‘기피현상이 있다’고 답했으며, 69.4%(84개)가 ‘기피현상이 있으며 심각하다’고 말했다. 기피현상이 있으나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답한 기업은 28.1%(34개), 기피현상이 없다고 말한 기업은 2.5%(3개)에 불과했다. 47.9%(58개)는 ‘이공계 기피현상이 인력의 질적 수준을 크게 저하시켰다’고 답했고 ‘약간 저하시켰다’는 응답도 43%(52개)에 달했다.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으로는 취업은 쉽지만 승진이 힘든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 중 70.3%(85개)는 이공계 전공자가 다른 전공에 비해 취업이 쉽다고 답했다. 하지만 승진할 때 유리하다는 응답비율은 23.9%에 그쳤다.

기업들이 연구인력 부족을 해소하는 방안으로는 외부 위탁이 많았다.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인 53.8%가 ‘R&D 외부 위탁을 확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 ‘대안이 없다’는 응답이 13.2%(16개)로 두 번째로 많았다.

최진석 /김병근 기자 iskra@hankyung.com

특별취재팀=김태훈/김형호/김병근/김희경/은정진(중기과학부)/이정호(경제부)/최진석(산업부) 기자
공동기획 한국연구재단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이봉원, 손 대는 사업마다 줄줄이 망하더니

▶ 女직장인 "밤만 되면 자꾸 남편을…" 고백

▶ 고영욱, '화학적 거세'는 안심했는데 '덜덜'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