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성공하는 취업비결 '파라슈트'①] 최고의 구직 방법 5가지는?

입력 2013-04-08 15:10  

취업 성공률, 이력서만 뿌리면 7%…자기분석 시도하면 86%


① 최악의 구직 방법과 최고의 구직 방법

② 구직 효과 12배 높이는 '자기재고 분석법'

③ 취업 시장의 특별한 '비밀' 알고 보니…

④ '7개 꽃잎'만 알아도 취업은 따논 당상

⑤ '전용성 스킬' 무조건 챙겨라

⑥ 면접 질문 '이것'만 짚고 넘어가자

⑦ 성공 면접 십계명

⑧ 취업 불안감 극복하려면…


'나는 왜 취업이 안 될까?'

'내가 선택한 직업이 과연 맞나?'

'내 삶에서 직업이란 과연 무엇인가?'

첫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부터 전직과 이직 또는 근본적인 커리어 전환을 모색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취업 비결이 단 한 권의 책에 담겨 있다면?




피터 드러커가 인정하고 강력 추천했던 <파라슈트>(한국경제신문) 2013년 최신판이 나왔다. 파라슈트는 전 세계 1000만부 이상 팔리며 독자들의 삶과 직업 세계에 혁신을 일으킨 베스트셀러.



저자인 리처드 볼스 박사(86·사진)미국 최고의 직업 탐색 컨설턴트로서 지난 43년간 빠르게 변화하는 취업 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매해 개정판(총 41권)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20개 언어로 번역돼 26개국에 소개됐다. 한국경제신문 온라인 미디어 한경닷컴은 파라슈트 최신판에 담긴 취업 성공 비결을 총 8회에 걸쳐 다룬다.


◆ "이력서만 뿌려대는 구직 관행 버려라"



볼스 박사가 43년간 검증한 바에 따르면 이력서만 뿌려대는 구직 관행은 바껴야 한다. 채용자의 눈에 띄는 사람이 되려면 우선 자기 자신부터 알아야 한다는 것. 이력서만 뿌릴 경우 취업 성공률은 7%에 불과하지만 그 전에 자기분석을 시도하면 성공률이 86%로 크게 뛰는 것으로 나타났다.



볼스 박사가 파악한 구직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뉜다. '무엇을(What)-어디에(Where)-어떻게(How)'.

구직자는 먼저 자신이 어떤 자원(What)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단계가 완결되면 이 개인적 자원을 어디에(Where), 어느 곳에, 어떤 목적으로 쓸 것인지 따져서 가장 필요로 하는 상대를 찾아야 한다.

다음 단계는 구직자의 개인적 자원을 가장 필요로 하는 특정의 목표 조직 안의 채용권자와 어떻게(How) 고용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 연구하는 것이다. 이 3단계를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다면 최대 86%의 취업 성공을 보장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 최악의 구직 방법과 최고의 구직 방법

최악의 구직 방법 5가지



1. 4~10% 성공률의 구직 방법= 인터넷 구직사이트를 통해 구직한다. 인터넷은 분명 구직자와 채용자를 만나게 해주는 기막힌 도구지만 전문가 연구에 의하면 100명 중 4명만이 성공하고 나머지 96명은 성공하지 못한다.

2. 7% 성공률의 구직 방법= 고용자에게 이력서를 보낸다. 여기저기 이력서를 마구 뿌려대거나 몇 곳을 목표 삼아 이력서를 우편과 인터넷으로 보낸다. 이 방법을 쓰면 100명 중 7명만이 성공하고 나머지 93명은 실패한다.

3. 7% 성공률의 구직 방법= 전문 분야 잡지의 구인공고를 보고 구직한다. 이 방법을 쓰면 100명 중 7명만이 운 좋게 성공하고 나머지 93명은 실패한다.

4. 5~24% 성공률의 구직 방법= 신문 구인공고를 보고 구직한다. 공고된 일자리가 보수가 높으면 구직 가능성은 5%로 떨어지고 보수가 낮으면 구직 가능성은 24%로 높아진다.

5. 5~28% 성공률의 구직 방법= 민간 구직 알선 기관이나 전문 서치펌의 도움을 받아 구직한다. 이 방법 하나만으로 구직 활동을 할 때 보수가 비교적 높은 자리에 취업될 가능성은 5%로 낮아지고 보수가 낮은 자리에 취업될 가능성은 28%로 높아진다.


최고의 구직 방법 5가지

1. 33% 성공률의 구직 방법= 일자리 단서를 가족, 친인척, 친구, 아는 사람, 자신이 속한 모임 멤버에게 구한다.

2. 47% 성공률의 구직 방법= 관심이 가는 고용자, 공장, 회사를 직접 방문해 문을 두드린다. 이때 사람을 구하고 있는지 여부는 상관하지 않는다.

3. 65% 성공률의 구직 방법= 관심 분야이고 원하는 근무지에서 일하고 싶은 조직을 정한 다음 직접 찾아가거나 전화를 걸어 사람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4. 70% 성공률의 구직 방법= 관심 분야이고 원하는 근무지에서 일하고 싶은 조직을 찾은 다음 직접 찾아가거나 전화를 걸어 사람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이때 다른 구직자들과 협력한다.

5. 86% 성공률의 구직 방법= 구직자 자신에 관해 철저히 연구한다. 자신을 철저히 아는 것이 분명한 구직 방법이다. 파라슈트에서 소개하는 '자기재고 분석방법'과 '꽃송이 연습'을 활용해 보라.



한경닷컴 김소정 기자 sojung12@hankyung.com






▶ 임창정 "아내한테 무릎 꿇고 빌어" 폭탄 발언


▶ '외출하고 돌아온 아내의 속옷 검사를…' 경악


▶ "아이돌 女가수 성접대 가격은…" 폭탄 고백


▶ 배우 김형자 "곗돈 20억 사기 친 가수는…"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