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우리만의 인사이트로 어필했어요"

입력 2013-04-22 17:36   수정 2013-04-22 22:35

아모레퍼시픽 신입사원 양형기·양수연 씨 양형기

과일 팔다 화장품 영업맨으로…뷰티블로거에서 제품기획자로
작은?경험에서 얻은?느낌도 항상?메모…그?덕?많이?봐?
고교?때부터 블로그?운영…산학?프로젝트때 내공?쌓은?실력?보여줬죠




“화장하는 여자의 마음을 이젠 알 것 같아요.”(날마다 화장하는 남자) “I’m a beauty creator…. 온 세상 남성을 화장하는 남자로 만들 거예요.”(10년 전부터 아모레퍼시픽을 꿈꿔온 여자)

아모레퍼시픽에 입사해 화장품 덕에 ‘인생 역전’한 두 명의 신입사원을 지난 17일 만났다.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를 정도의 화장기에 은은한 향수가 코끝을 자극했다. 양형기 씨와 양수연 씨는 작년 상반기 공채 때 합격해 지난해 7월26일자로 사원 출입증을 받았다. 이들의 입사 준비과정과 9개월간의 아모레퍼시픽 생활을 들어봤다.

아모레퍼시픽 본사는 서울 용산 사옥의 리모델링 공사 관계로 지난 2월 말 을지로 시그니처타워 서관으로 옮겼다. 이 건물의 5~13층을 사용 중이다. 잡인터뷰는 직원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활발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13층 ‘AP(아모레퍼시픽) 클라우드 센터’에서 진행됐다. 화장품회사답게 화장실에도 스킨 로션, 메디안 치약, 해피바스 핸드워시, 헤어왁스 등이 갖춰져 있었다.

○로션도 안 바르던 사내 ‘화장 하다’

로션과 스킨도 제대로 안 바르고 20여년을 지냈던 사내가 아모레퍼시픽 ‘토털 뷰티 솔루션 샵’ 아리따움의 영업사원이 됐다. 그러자 삶이 바뀌었다. 아침엔 주름개선과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에어쿠션을 바르고 밤엔 보습을 위해 스킨 미스트를 뿌린 뒤 잠자리에 든다.

이뿐만이 아니다. 낮엔 독소를 없애고 체내 건강을 위해 뷰티 푸드를 챙긴다. 입사 8개월 된 양씨의 확 달라진 라이프스타일이다. “여자들이 이 제품을 왜 쓸까 궁금하기도 하고, 알아야 추천도 할 수 있잖아요. 답답해서 제가 먼저 써보게 됐어요. 요즘은 퇴근 후 자취방에서 혼자서 마스카라도 해보고 매니큐어도 발라보죠.”(웃음)

그의 고향은 제주다. 어린 시절 그는 항상 육지를 동경했다. ‘탈(脫)제주’를 위해선 공부밖에 없다고 생각한 그는 그토록 바라던 대학생활을 서울에서 하게 됐다. 국제경영학을 전공한 그의 관심은 창업까지 이어졌다. 대학 2학년 때 과일 유통회사 ‘골드트리’를 창업한 것은 영업사원의 꿈을 심어준 계기가 됐다. “비록 2년 만에 그만두긴 했지만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등 굵직한 고객을 확보해 1600만원의 연 매출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장사는 영업력이 기본이라는 것을 알게 됐죠.”

과일장사를 한 그에게 왜 아모레퍼시픽을 택했느냐고 물었다. “젊은 20대는 말할 것도 없고, 아이부터 할머니까지 모든 계층에서 화장품을 쓰는 것을 보면서 미래 가능성을 보았어요. 사실 과일은 안 팔리면 썩어서 버리는 경우가 다반사였거든요.”

미리 받아본 양형기 씨의 자소서(자기소개서)는 돋보였다. 그는 ‘끊임없는 메모와 학교 취업프로그램’ 덕분이라고 했다. “작은 경험이라도 여기서 얻은 느낌을 항상 메모했어요. 그 덕을 많이 본 것 같아요. 취업프로그램에 오신 선생님에게도 수시로 메일·전화를 드리고 수정을 받았어요.” 양씨는 자신의 강점인 메모습관을 살려 ‘효율적인 영업법’을 정리해 후배가 들어오면 전수해 주고 싶다고 말했다.

○뷰티블로거 ‘화장품 BM 되다’

고교 때부터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 직접 뷰티블로그를 운영했던 여고생이 특정 제품을 총괄 기획하고 운영하는 브랜드 매니저(BM)가 됐다. 화장대엔 스킨 로션 에센스 크림이 종류대로 갖춰져 있고 아침저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 다르다. 꿈을 이룬 아모레퍼시픽 새내기 브랜드마케터 양씨는 “내가 아모레퍼시픽 BM이란 사실이 아직도 꿈만 같다”고 말했다.

그는 대학생이 된 이후에도 뷰티블로그를 계속 운영했다. 하루 방문객만 1000명이 넘었다. 대학 4학년 때 연세대 경영대 산학협력 프로그램 ‘uGET프로젝트’에 선발된 것은 아모레퍼시픽 입사의 결정적 계기가 됐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오설록’ 브랜드가 참여한다는 공고를 보자마자 생각할 겨를도 없이 도전했어요. 경쟁이 치열했기에 2주 동안 팀원 4명과 매일 밤을 지새울 정도로 열심히 몰두했죠. 뉴욕에서 한 달간의 프로젝트 수행이 힘들었지만 흘린 땀만큼 값진 경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모레퍼시픽은 uGET프로젝트 선발자가 입사를 원하면 서류전형을 면제해 준다. 이 프로젝트는 여름·겨울 방학에 4주 또는 8주 동안 해외 현장을 방문해 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아모레퍼시픽은 이 프로그램에 3년 동안 참여해 왔다.)

인터뷰 내내 미소를 머금고 있던 그는 첫 출근 날의 아버지 말을 떠올렸다. “아버지께서 ‘너의 태도 하나하나가 자산이다. 그 자산을 잘 유지하고 관리하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항상 웃음을 잃지 말 것을 당부하셨죠.” 양수연 씨는 잡인터뷰에 동행한 취업준비생들에게 “제가 살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목표를 두고 준비하고 계획했던 때인 것 같다”고 말했다.

“비록 지금은 힘들지만 내년 이맘때쯤엔 아마 지금 이 순간이 생각날 거예요. 소풍 전날의 기대감처럼…. 지금 개발 중인 제품이 내년에 대박 났으면 좋겠어요.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 [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주성엔지니어링, 경영기획·회계직무 수시 채용
▶ [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같은 경험이라도 인담 마음 움직이는 표현을 담아라"
▶ [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인문학 전공자는 공감능력 어필을…
▶ [JOB] 채용담당자들 "긍정적 태도가 최고의 스펙…외국어 능력 필수"
▶ [JOB] "16일부터 출근…이젠 가족에 당당"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